미세먼지 마스크 재사용 여부와 사용시간 확인하고 착용하세요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난리도 아닙니다. 미세먼지는 1급 발암물질로 매년 세계 7백만명이 미세먼지 때문에 사망하고 있습니다. 휴대폰으로는 안전 안내문자가 계속 오고 몇몇 학교는 휴교령까지 내려졌다고 합니다. 개인적인 이야기지만 미세먼지라면 저도 할말이 많습니다.

 

 

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염, 폐렴으로 인하여 한동안 입원치료도 받은 적도 있습니다. 그 후 호흡기가 약해져 미세먼지에 특히 더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날은 미세먼지용 마스크를 꼭 끼셔야 한단 걸 알고 있으실 텐데요, 미세먼지 마스크 재사용 해도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 KF80 / KF94 / KF99

 

 

이제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사실이지만 미세먼지는 일반 면 마스크로는 막을 수가 없습니다. 미세먼지를 막을 수 있는 마스크는 KF80 이상이 적힌 마스크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로서 KF80 / KF94 / KF 99가 적힌 마스크를 구입하셔야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50~70um 정도의 크기라면 미세먼지는 10um 미만, 초미세먼지는 2.5um 미만의 먼지를 말합니다.

 

KF80 : 0.6um 의 먼지들을 80% 이상 차단

KF94 : 0.4um 의 먼지들을 94% 이상 차단

KF99 : 0.4um 의 먼지들을 99% 이상 차단

 

 

 

마스크 착용 후 주의사항

 

마스크 마스크 착용 후 호흡곤란, 두통 등이 생긴다면 바로 벗어야하며, 호흡기 질환자의 경우 보건용 마스크 사용은 의사와 상의한 후 착용을 권합니다.

 

마스크의 먼지 차단 수치가 높을 수록 숨쉬기가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으니, 미세먼지 수치와 자신의 호흡량을 고려하여 미세먼지 마스크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재사용

 

 

미세먼지는 하루가 멀다하고 계속 나쁨 수치를 나타내고, 5월 까지 미세먼지가 계속 많을 꺼라는 기상뉴스도 있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미세먼지 마스크는 필수지만, 1회용으로 쓰고 버리기에는 가격이 만만치 않아 재사용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재사용 여부

 

 

그래서 깨끗하게 세탁 후 사용하면 되지 않은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세탁을 하면 효과가 없어집니다.

 

미세먼지 마스크는 정전기 필터라는 것이 있는데요, 정전기를 이용하여 먼지를 필터에 달라붙게 만드는 원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탁을 할 경우 정전기 필터와 먼지 거름 필터 기능이 손상되어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한번 사용한 마스크는 안쪽이 오염되어 세균 번식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사용 시간

 

 

일반적으로 보건용 마스크는 10시간 이상 경과하면 그 효과가 떨어집니다. 10시간이 지나면 새 마스크로 교체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출근할 때 사용하고 퇴근할 때 다시 사용하는 정도는 괜찮지만, 오늘 출근할 때 사용한 마스크를 내일 출근할 때 또 사용하면 마스크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올바른 착용법

 

 

- KF 80 / KF 94 / KF 99가 적힌 마스크를 사용합니다.

 

- 마스크를 만지기 전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 마스크 가장자리가 얼굴에 바람 샐 틈 없이 밀착 시킵니다.

 

- 끈을 귀에 걸었을 때 마스크가 자꾸 들뜨면 내장된 플라스틱 고리로 머리 뒤쪽에 고정해줍니다.

 

 

 

미세먼지로부터 건강 지키기

 

 

- 외출 시 미세먼지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합니다. 모자나 스카프 등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는 보호장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엔 되도록 외출을 자제합니다.

 

- 귀가 후 손, 발, 얼굴 등을 깨끗하게 씻어 줍니다.

 

- 물을 자주 마십니다.

 

- 오염물질 배출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섭취합니다.

 

 

 

독소 해독에 좋은 음식

 

 

- 해조류 :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비타민k와 독소배출에 효과적인 칼륨이 풍부합니다.

 

- 미나리 : 비타민과 무기질이 아주 풍부하고, 간해독, 고혈압 예방에도 좋습니다.

 

- 마늘 : 해독 작용이 뛰어납니다.

 

- : 기침과 가래 등 기관지 질환에 도움을 많이 줍니다.

 

- 생선류 : 고등어, 연어, 꽁치, 갈치 등 생선류에는 독소 배출에 좋은 오메가3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상 미세먼지 마스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제대로 된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하여 호흡기 건강을 꼭 지키시길 바랍니다.

 

[ 건강 관련글 ]

- 아로나민골드 효능 부작용 가격 알고 드세요

- 우루사 효능 & 가격, 우루사 부작용 알아보고 드세요

- 카베진 효능 및 부작용, 카베진 가격

- 훼라민큐 효과 부작용 및 가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