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화분 효능 및 부작용, 먹는방법 알아보기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혹시 벌화분 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비폴렌이라는 이름을 쓰기도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벌화분'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벌들이 꽃에서 꿀을 채취하면서 꽃가루와 타액을 섞어 화분 주머니에 모은 것으로 천연식품 중 하나인데요, 화학적으로 만들 수 없고 꿀벌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꽃이 개화한 시기에만 얻을 수 있는 귀한 식품입니다.

 

 

벌화분은 탄수화물, 단백질, 환원당, 아미노산, 각종 비타민과 칼슘, 무기질, 철 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벌화분의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벌화분 효능

 

 

항염작용 (비염)

 

벌화분은 염증완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벌화분 속의 캠페롤 성분이 항염작용를 하여 몸안의 염증을 줄여주는데요, 특히 지금 처럼 미세먼지로 비염이 심한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빈혈 완화

 

혈액 속 적혈구를 많이 생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였을때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

 

활성산소의 움직임을 둔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노화 예방에 좋고 뛰어난 항산화 효과를 보입니다. 암, 당뇨, 고혈압 등의 성인병에 탁월한 보조제 역할을 합니다.

 

두뇌 건강

 

벌화분 속 풍부한 아미노산이 뇌기능을 향상시켜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켜 줌으로 학생들이나 어르신들께 좋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칼슘과 인, 라이신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아미노산 및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뼈성장과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영양제

 

벌화분은 96가지의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비롯하여 비타민 16종, 미네랄 17종, 아미노산 18종 그리고 사람의 생체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는 물질이 50종 넘게 함유되어있어 천연 종합영양제로 볼 수 있습니다. 단, 모든 성분이 충분히 있는 것은 아니니 보조 수단 정도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간 보호

 

벌화분은 간 독성 물질로부터 간 세포를 보호하고 독성물질로 인해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돕는다는 2013년 논문 발표가 있었습니다. 또한 면역력을 증강시켜 감기같은 질병들이 잘 걸리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스트레스 완화

 

신경계로 공급되는 혈액량을 늘려 스트레스로 지친 신경계를 강화 시켜주는 효과를 보입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독일에서 연구결과 유방암 환자들이 갖고 있던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 주었다고 합니다. 갱년기 증후군으로 힘들어하는 여성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조절

 

LDL 이라는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HDL 이라는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 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혈액 순환

 

루틴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모세혈관이 약해지는것을 막아주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기타

 

노화방지, 피부미용, 주근깨 완화, 전립선 비대증, 변비, 항암효과

 

벌화분 부작용

 

알레르기 반응
벌화분은 꽃가루로 만들어지다 보니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가려움, 붓기, 호흡곤란 등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약사나 의사와 상의 후 복용하실 바랍니다.
 
복통

소화기능이 약하신 분들은 과다복용 시 복통이 올 수 있으니 조금씩 섭취량을 늘려가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자궁 수축

 

벌화분은 자궁을 수축시키는 성질이 있어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임산부는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두통

 

새로운 보충제 복용시 나타나는 부작용으로, 일시적인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벌화분 먹는방법

 

- 벌화분은 하루 1~2티 스푼 (5~10g) 정도 섭취가 적절합니다.

 

 

 

숟가락으로 퍼먹기

 

하루 1~2티스푼을 숟가락으로 떠서 그냥 섭취하시면 됩니다.

 

차로 먹기

 

벌화분과 꿀을 1:1 비율로 섞어 일주일 정도 숙성시킨 후 물에 타서 차로 드시면 됩니다.

 

 

 

요거트나 우유에 타서 먹기

 

요거트나 우유에 넣어 함께 섭취합니다.

 

샐러드에 뿌려먹기, 과일과 함께 먹기

 

샐러드위에 벌화분을 뿌려 샐러드와 함께 섭취합니다.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선 과일과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 벌화분 효능 및 벌화분 부작용 그리고 벌화분 먹는방법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요즘 더욱 좋은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꽃가루 알레르기나 임산부는 섭취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벌화분 효능 관련 글 ]

테프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미세먼지 마스크 재사용 여부와 사용시간 확인하고 착용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