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마비 전조증상 9가지 및 응급처치 반드시 알아두세요!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심장마비는 심장의 기능이 갑자기 중단된 것으로, 뇌손상 또는 1년에 9천명 정도를 사망시키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심장마비 사망자 30%는 비허혈성 심장질환 으로 특별한 전조증상을 보이지 않고 사망합니다.

반대로 70%는 전조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충분히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심장마비는 중장년층 뿐 아니라 20대의 젊은 세대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심장마비 전조증상 9가지 및 응급처치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심장마비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심장마비

 

 

심장마비는 심장으로 흐르는 피가 원활하지 못하여 일어나는 산소의 공급과 수요 불균형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전조증상의 유·무에 따라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비허혈성 심장질환

 

 흉통과 같은 전조증상 없이 심장마비가 나타나는 것으로, 심장근육을 움직이는 전기신호에 문제가 있는 경우나 심장근육 이상으로 인하여 심장 박동이 안되고 멈추는 경우를 말합니다. 유전성 부정맥심근병증이 해당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협심증, 심근경색증이 해당하며 심장근육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 심장근육의 괴사가 일어나 심장이 멈추는 경우 입니다. 협심증은 2~10분 정도의 흉통이 지속되다 사라지게 되며 심근경색증은 30분 이상의 흉통이 계속됩니다. 이때 응급처치가 늦어지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심장마비 전조증상

 

 

가슴 통증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전조증상으로 가슴 통증이 있습니다. 가슴 통증이 있다고 모두 심장마비의 전조증상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주요한 첫 증상 입니다. 가슴에 심한 통증과 함께 가슴이 답답하고 심장소리가 크게 들리는 등의 심한 압박감이 특징입니다.

 

 

 

만성 피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했음에도 오랫동안 피로감이 지속된다면 심장 이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계단을 오르는 등의 작은 운동에도 숨이 차다면 심장이 원인이 된 피로 증상일 수 있으므로 의심해 보길 바랍니다.

 

 

 

목, 어깨, 팔 통증

 

 

심장마비 전조 증상은 가슴통증이 대표적이지만 다른 신체 부위의 통증으로 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슴 통증은 없지만 목, 어깨, 팔, 턱 등이 아픈 경우가 있으므로 몸살이 난 것처럼 다른 신체부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전문가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숨가쁨

 

 

특별한 움직임이 없는데 갑자기 숨이 차오른다면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심장마비나 심부전을 앓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또는 만성 폐색성 폐질환과 같은 신호일 수도 있으니 한번이라도 갑자기 숨이 차오르는 증상을 겪었다면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보아야 합니다.

 

 

 

식은땀

 

 

아무 이유없이 식은땀이 흐르고 오한이 생긴다면 이 역시 병원을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심장마비가 생기기 직전에 일어날 수 있는 전조증상 입니다.

 

 

어지럼증

 

갑자기 의식을 잃을 듯 어지러운 증상이 계속되며 호흡에 어려움이 느껴진다면 이는 뇌에 산소 공급이 부족하여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부정맥 같은 심장의 이상으로 발전될 수 있으니 전문의를 찾아가 보는 것이 좋습니다.

 

 

 

메스꺼움 및 구토

 

체하거나 음식에 의한 것이라 생각하고 구토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체하거나 식중독 등의 위장장애가 있는 것이 아닌데 구토가 지속된다면 이 역시 심장마비 전조증상 일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심장 박동

 

특별한 이유 없이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고 호흡곤란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이는 심장마비 및 심부전, 부정맥의 전조증상 일 수 있으니 전문가와 상의해 보아야 합니다.

 

 

 

창백한 안색

 

심장마비를 겪기 전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안색이 창백하여 회색빛이 돌거나 핏빛이 사라진다면 이는 혈압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심장마비 전조증상 일 수 있습니다. 

 

 

 

심장마비 응급처치

 

심장마비 증상이 나타났다면 재빠른 응급처치가 중요합니다. 빨리 119에 신고를 하고 즉각 응급처치를 해야 합니다.

 

1. 환자의 의식 여부를 확인합니다.

 

2. 평평한 곳에 수평으로 환자를 눕힙니다.

 

3. 두꺼운 겉옷을 입었다면 벗긴 후 흉부 압박을 시행합니다.

 

흉부압박 방법 :

 

- 팔을 곧게 편 후 손깍지를 낀 채로 환자의 흉골 수직 상방에 시술자의 어깨가 오도록 하여 수직 압박을 가합니다.

 

- 효과적으로 심장마사지를 하기 위해서는 흉골이 4~5cm 정도 들어가도록 강하게 해줍니다.

 

- 1분에 100~120번 정도의 속도로 시행하며 압박 시간과 이완 시간은 같아야 합니다.

 

 

4. 흉부 압박 후 인공호흡을 시행하여 줍니다.

 

인공호흡 주의사항 

 

- 기도를 확보하고 코를 잡은 후 숨을 불어 넣으며 환자의 가슴이 부푸는지 살펴봅니다.

 

- 기관 내 삽관이 안 된 상태일 때는 흉부압박과 인공호흡의 비율을 15:2로 해줍니다.

 

- 기관 내 삽관이 되어 있다면 흉부압박과 인공호흡을 5:1의 비율로 시행합니다.

 

- 인공호흡 중에는 심장마사지를 멈추어야 합니다.

 

 

심장마비 예방

 

 

 

식이요법

 

 

심장마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체지방 섭취를 피하고 통곡물이나 야채 섭취 등의 식이요법을 통하여 콜레스테롤, 고혈압 등을 관리하여야 합니다.

 

 

금연

 

 

금연 심장 관련 질환이 50%이상 감소하였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니 담배를 피고 계시다면 금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유산소 운동을 1회 30분 이상, 일주일 3회 이상 꾸준히 하는 것도 심장마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 심장마비 전조증상 9가지와 심장마비 응급처치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심장마비 전조증상 및 응급처치 관련글 ]

- 겨드랑이 멍울 원인과 치료법 알아보기

- 오른쪽 눈꺼풀 떨림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 입안이 마르는 이유 알고 예방 및 해결방법 알아보자

-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및 손톱상태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 미세먼지 마스크 재사용 여부와 사용시간 확인하고 착용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