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쓰기금지 해제 방법 4가지!

반갑습니다. IT보기 입니다. 요즘은 파일을 저장하고 옮기기 위하여 usb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작고 편리한데다 요즘은 용량도 크게 나오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데요, 가끔 usb 쓰기금지 오류가 나서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너무 당황스럽고 usb를 버려야 하나 고민하게 됩니다. 컴퓨터를 잘 모르는 분들도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usb 쓰기금지 해제 방법 4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마음에 드시는 방법으로 따라하시길 바랍니다.

 

 

USB 쓰기금지 해제

 

첫번째 : USB 잠금 버튼

 

 

usb 잠금 버튼 해지

usb나 메모리디스크의 경우 물리적으로 잠금버튼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물쇠모양의 아이콘이나 Lock 이라고 적힌 부분에 버튼이 있다면 이를 해지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두번째 : Diskpart 이용하기

 

usb가 읽기 전용으로 설정이 되어있는 경우 diskpart 명령어를 이용하여 쓰기금지를 해제 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그대로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게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1. Diskpart 실행

1. usb를 컴퓨터에 연결한 상태에서 window키 + R 을 눌러 실행창을 띄워준 뒤 diskpart 를 입력합니다.

 

 

diskpart 창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usb 선택하기

 

1. DISKPART> 라고 쓰여진 곳 옆 빈 공간에 마우스를 클릭 한 후 list disk 라는 명령어를 입력한 후 엔터를 칩니다.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디스크 목록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2. 여러 디스크 중 내가 쓰기금지를 해제할 usb를 선택할 차례입니다. 용량을 살펴보면 어떤 것이 내가 원하는 디스크 인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58GB의 디스크2를 선택하겠습니다. select disk 2 를 입력한 후 엔터를 칩니다. 만약 디스크 1을 선택하고 싶다면 select disk 1 을 입력한 후 엔터를 치면 됩니다.

 

 

3. usb 읽기전용 해제하기

 

1. 명령어 atributes disk clear readonly 를 입력 한 후 엔터를 칩니다. 읽기 전용이 해제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대로 하였다면 usb 읽기전용이 해제되어 다시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세번째 : 레지스트리 편집기 이용하기

 

위의 diskpart로 해결 되지 않을 때에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열기

1. window키 + R 을 눌러 실행창을 연 뒤 regedit 을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어줍니다.

 

 

2. 디스크 쓰기금지를 해제 합니다.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좌측 창에서 직접 클릭 하여 경로로 접속하는 방법, 편집기 상단의 주소창에 컴퓨터\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torageDevicePolicies 를 입력하여 경로로 들어가는 것 중 원하는 방법으로 접속합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torageDevicePolicies 

 

 

2. 우측 창의 WriteProtect 를 더블 클릭하여 편집 창을 열어줍니다.

 

 

3. 값 데이터를 0 , 단위를 16진수로 선택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컴퓨터를 재부팅 합니다. usb 쓰기금지가 해제되어 정상적인 사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번째 : 포맷하기

 

위의 방법들로 해결이 되지 않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이 방법은 usb를 포맷하는 것이기 때문에 usb 안에 있는 자료들이 모두 삭제가 됩니다. 지우고 싶지 않은 자료가 있을 경우 컴퓨터나 다른 저장장치에 파일을 복사한 뒤, 포맷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내 컴퓨터를 이용하여 포맷하기

1. 내 컴퓨터 또는 내 pc 를 이용하여 장치 및 드라이브를 확인합니다. 포맷하고 싶은 usb를 선택 한 뒤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클릭한 후 포맷을 클릭합니다.

 

 

2. 포맷창이 열리면 창 하단의 시작 버튼을 눌러 포맷을 시작합니다. usb 용량에 따라 포맷하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 처럼 포맷을 할 경우 usb 안에 있는 파일들이 모두 지워지게 되므로, 포맷을 하기 전에 중요한 파일은 반드시 다른 곳에 복사하여 두시길 바랍니다.

 

 

이상 usb 쓰기금지 해제 방법 4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4가지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는 usb가 망가졌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새로운 usb를 구입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USB 쓰기금지 해제 방법 관련글 ]

- 크롬 알림 끄기 / 구글 광고 차단 1분 안에 해결하는 방법

- 작업표시줄 사라짐 : 윈도우10 초간단 해결 방법!

- 컴퓨터 화면 캡쳐 : 그림판 활용

- 윈도우10 제어판 단축키 및 실행방법

- ZUM 없애기 및 ZUM 안까는 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