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에디터 변경 : 새로운 글쓰기 에디터

반갑습니다. 꿀음료 블로그입니다. 티스토리 글을 쓰려고 하는데 글 쓰기 에디터가 눈에 띄게 바뀐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엔 당황 그 후 깔끔한 디자인에 만족. 지금은 이것 저것 바뀐 에디터를 살펴 보며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글쓰기에 집중할 수 있는 에디터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확실히 바뀐 UI만 봐도 기존 에디터 보다 깔끔하고 글쓰기에 적합하다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에디터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플래시를 모두 걷어냈다는 점입니다. 예전 에디터는 아무래도 플래시 때문에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덕분에 임시저장이 안될때가 많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바뀐 에디터가 완전히 마음에 드는 것은 또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새로운 에디터를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플래시를 안써도 됩니다.

 

: 이번 에디터에서 가장 핵심인 부분이며 덕분에 확실히 가벼워 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깔끔한 UI가 인상적입니다.

 

:  디자인이 확 바뀌었습니다.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변하여 글쓰기에 적합합니다.

 

 

3. 사진 업로드가 편리해 졌습니다.

 

: 플래시 없이 이미지를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우스 로 드래그 하거나 붙여넣기도 가능합니다. 그룹 이미지와 슬라이드 기능도 개선되었습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간단한 편집이나 대표 지정, 이미지 설명 등도 할 수 있습니다.

 

4. 맞춤법 검사가 가능합니다.

 

: 이전에는 맞춤법 검사기능이 따로 없어서 크롬에서 맞춤법 검사를 설정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지금은 에디터 하단에 맞춤법 검사 버튼이 생겼습니다.

 

단점

 

1. 기존 서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새로운 에디터에도 서식 기능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기존 서식을 사용하면 일부가 변경되어 기존과 같은 사용이 어렵습니다. 참고로 서식은 에디터 우측 상단의 기본모드 좌측에 있는 점세개 아이콘을 클릭하면 하위메뉴 중 서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이미지 삽입 및 편집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습니다.

 

: 장점에 이미지 삽입이 편리하다고 썼었는데요, 그건 플래시를 사용하지않고 드래그로도 이미지를 넣을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글자 사이에 이미지를 넣고 싶어도 이미지는 글자 위로 올라가서 삽입되어 집니다. 그래고 한꺼번에 여러장의 이미지를 편집하기가 힘듭니다. 단체로 사이즈를 수정한다던가 하는 등의 편집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3. 줄간격 기능을 찾기 어렵습니다.

 

: 이건 제가 아직 못찾은 건가 싶기도 한데요, 기존에 있던 줄간격 기능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저는 모바일로 볼때를 생각해서 줄간격을 넉넉하게 두는 편이였습니다. 하지만 바뀐 에디터에서는 줄간격 기능을 찾을 수가 없어 당황스럽습니다.

 

4. 이전 글 넣기 수정이 필요합니다.

 

: 이 부분은 나중에 수정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측 상단의 더보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플러그인을 클릭하면 이전글 넣기 팝업창이 뜹니다. 하지만 이전글 넣기가 원활하게 되지않고 있습니다.

 

5.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작동되지 않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 이는 티스토리에서도 공식적으로 이야기한 부분입니다. 크롬브라우저에서 최적의 성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IE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는 그룹 이미지 만들기 등의 일부 기능이 지원되지 않고 있습니다. 안정화 작업이 끝날 때까지는 크롬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존 에디터를 사용하고 싶은신 분들을 위한 팁

 

바뀐 에디터는 아직 불안전한것이 사실입니다. 안정화 될때까지 기존 에디터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블로그 관리 -> 콘텐츠 -> 설정 ->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로 설정하시면 구버전의 에디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변화라 생각합니다.

아직 새로운 에디터가 불편한 점도 있고 안정화 작업도 필요한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점점 사용자들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때는 티스토리는 버려지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방치(?) 되었던 적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루어지고 있는 변화들이 기분 좋게 느껴지는 것은 비단 저 뿐만이 아닐 거라 생각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