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화탕 효능 및 부작용 - 아무나 마시면 안돼요!!

반갑습니다. 의약품정보 보기입니다. 날이 쌀쌀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쌍화탕을 찾고 있습니다. 약국이나 슈퍼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어 많은 이들에게 친숙한 보약으로 감기기운이 있을 때 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쌍화탕은 감기약은 아닙니다. 오히려 한방쪽에서는 감기에는 쌍금탕, 쌍패탕을 처방합니다. 쌍화탕은 기와 혈을 쌍으로 조화롭게 해준다는 이름 풀이에서 알 수 있듯이 한방쪽의 대표적인 피로회복제 입니다. 쌍화탕의 효능에 대하여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쌍화탕은 음양의 부조화로 육체가 피곤하고 쇠약하여 졌을 때 복용하는 것으로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로회복

 

 

현대인들은 대부분 만성피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혈이 약하거나 식은땀이 날 때 쌍화탕이도움을 줍니다. 기력의 회복을 돕고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카페인이나 타우린은 들어있지 않아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감기예방

 

 

쌍화탕에는 면역력에 좋은 생강, 당귀, 황기가 들어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체온이 떨어진 것을 올려주며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겨울철 감기예방 뿐 아니라 여름에도 에어컨으로 인한 냉방병을 예방 할 수있습니다.

 

 

 

간기능 강화

 

 

잦은 회식이 있거나 술을 자주 드시는 분들은 간 걱정을 많이 하게 됩니다. 감초. 당귀, 숙지황, 대추 등을 넣은 쌍화탕은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꾸준히 드실경우 간기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단, 과용하게 될 경우 오히려 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적절히 섭취하셔야 합니다.

 

 

 

혈액순환

 

 

따뜻한 성질을 가진 쌍화탕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평소 손발이나 몸이 차가운 분들은 쌍화탕이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현대 들어서는 쌍화탕의 효능으로 골다공증 개선, 항염증 효과, 진통 및 항경련 효과, 성호르몬 분비 증가 효과 등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쌍화탕과 잘 맞는 것은 아닙니다.

 

 

쌍화탕 부작용 및 복용주의

 

 

앞서 말씀 드린것 처럼 쌍화탕은 따뜻한 성질의 약재로 구성되어 있어 몸이 차가운 성질의 사람에게는 잘 맞지만 반대로 열이 많은 경우에는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 주의사항

 

 

- 열이 많은 사람은 복용 금지

- 대장 기능이 약한사람 복용 자제

- 고혈압 환자는 하루에 쌍화탕 2병이상 복용 금지

- 차가운 과일 및 날 음식은 쌍화탕의 효능을 떨어트리니 주의

 

 

이상 쌍화탕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쌍화탕은 으슬으슬한 초기감기나 과로로 인한 근육통 및 기력이 떨어졌을 때 효과를 보입니다. 하지만 열이나고 입이 마르는 등의 증상이 있는 감기에는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수 있으니 복용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쌍화탕 효능 및 부작용 관련글 ]

- 광동 경옥고 가격 및 효능 알아보기

- 박카스 D F 차이점 알아보고 마시자

- 우황청심환 효능 및 가격, 복용법과 부작용

- 기침 멈추는법 : 일상생활 꿀팁 대방출

-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8가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