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수령방법 알아보기

반갑습니다. 금융보기 입니다. 정년퇴직 후 수입이 없는 상황이라면 누구나 국민연금을 떠올리게 될 것입니다. 국민연금은 국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만들어진 제도로 우리나라 근로자라면 4대보험 중 하나인 국민연금에 의무 가입이 되어 있습니다..

 

 

최소 10년이상 가입하며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지정한 나이가 되면 매달 연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수령나이, 수령조건청구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국민연금 중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급여입니다. 가입자가 나이가 들어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못할 경우에 지급되는 급여로써 국민연금 납부기간이 10년 이상이면 60세 (조기연금 수령의 경우 55세) 이후부터 평생동안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 나이

 

 

국민연금은 출생연도에 따라 연금을 수령받을 수 있는 나이가 다릅니다. 국민연금 수급 개시 연령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의 경우 원래 수령나이 보다 조기로 받을 수 있는 조기노령연금 제도가 있습니다. 단, 조기 수령도 위의 표와 같이 조기수령 받을 수 있는 나이가 있으니 확인을 해 보셔야합니다. 예를들어 1953년생의 경우 56세 부터 조기 노령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일찍 받는 대신 원래 받는 금액보다 적은 금액을 받기 때문에 고민을 충분히 하신 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수급개시 연령 1세 증가시 마다 연령별 지급률 6%를 증액합니다.

 

(60세 수급개시 연령기준)
조기 노령연금 연령별 지급률
55세 70%
56세 76%
57세 82%
58세 88%
59세 94% 

 

국민연금 수령날짜

국민연금을 수령하는 날짜는 매달 25일 입니다.

 

 

국민연금 수령 조건

 

국민연금을 최소 10년 이상 납입하였다면 노령연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최소 60세 기준으로 받았으나 지금은 수급연령 상향조정이 되어 65세 이상부터 수령이 받을 수 있습니다. 조기 수령을 받는다면 60세부터 받을 수 있으나 연령에 따라 지급률이 다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수령 방법

 

청구인

 

 

노령연금 청구는 원칙적으로 수급권자 본인에 한하여 본인에게 지급 합니다.

 

[ 예외 ]

 

1. 법정 대리인의 청구 : 수급권자가 미성년자, 법원의 판단에 의해 단독청구가 불가능한 행위능력 제한자(피성년후견인 등)인 경우

 

2. 임의 대리인의 청구  : 수급권자가 해외체류 등 기타 부득이한 사유가 있어 본인의 직접 청구가 곤란한 경우

 

 

청구 기한

 

노령연금 수급권이 발생한 때로부터 5년안에 청구하지 않으면 소멸시효가 완성되어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다만, 노령연금을 비롯하여 매월 지급되는 연금의 경우는 신청일로부터 역산하여 최근 5년 이내의 급여분은 언제든지 지급받을 수 있고, 그 이후에는 매월 해당월의 연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예시 ]

 

2007년1월 25일 수급권이 발생하였으니 2013년 5월 1일에 청구하게 된 경우

 

: 역산하여 최근 5년인 2008년 5월~2013년 5월분 급여를 한꺼번에 받을 수 있고, 2013년 6월부터는 매월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청구 장소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사

 

 

청구방법

 

1. 내방청구, 찾아가는 연금 서비스 신청 -> 바로가기

 

2. 우편청구

 

3. 팩스청구

 

4.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청구 -> 바로가기

 

 

구비서류

 

 

 

이상 국민연금  수령 나이 및 수령 조건과 청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알아본바와 같이 국민연금은 수령나이가 되었다고 알아서 지급하여 주는 것이 아니라, 수급권이 발생한 일로부터 5년안에 청구하여야 모든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으므로 꼭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 국민연금 수령나이 관련글 ]

- 과거 환율 조회 무료로 5분만에 확인 하는법

- 카카오페이 사용법 계좌연결 및 송금하기

- 삼성페이 카드등록 1분만에 완료!

- 등본 떼는법 인터넷,무인발급기,동사무소

-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방법 및 탈퇴 쉽게 하는 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