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에 나쁜 음식 알아보기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우리나라 여성 25명 중 1명이 유방암이라고 합니다. 다행히 조기 발견시 생존율이 높긴 하지만 늦게 발견 할 수록 생존율이 떨어지니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암 생존율과 유방암에 좋은 음식에 관하여 알아봤었는데요, 유방암에 좋지 않은 음식들이 있다는 것도 알고 계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방암에 나쁜 음식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에 나쁜 음식

 

유방암에 걸리면 골고루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는 식단이 좋습니다. 특별하게 좋은 음식, 특별하게 나쁜 음식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의 섭취와 칼로리 양은 유방암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량 섭취 하였을 때 좋지 않은 음식들에 대하여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붉은 고기
 

 

 

삼겹살 같은 붉은색 고기는 암을 유발하는 성분을 발생시키고 인슐린을 자극하는 아미노애시드 물질을 포함하게 됩니다. 일주일 동안 3번 이상 삼겹살 등의 구운 고기를 섭취한 여성들에게서 유방암 발병율이 40% 증가하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2. 칼로리 높은 기름진 음식, 동물성 지방
 

 

 

칼로리가 높은 기름진 음식이나 동물성 지방을 드실 때는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보신탕이나 장어요리, 흑염소 중탕 등을 드실 때는 기름기를 걷어내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가공육, 인스턴트 음식
 

 

 

햄, 소세지, 베이컨, 육포 등의 가공육은 유방암의 재발 위험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이 없는 살코기나 생선, 가금류등을 신선한 채소와 함께 곁들여 먹는것은 영양소를 균형있게 섭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음주
 

 

 

폐경 이후의 비만 여성이 일주일에 3~4잔 이상의 음주를 하는 경우 유방암의 재발확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유방암 수술을 하셨다면 금주를 하시는것을 권합니다.

 

 

6. 단 음식
 

 

 

사탕, 젤리, 과자, 케잌 등 단 음식에 들어있는 정제된 탄수화물은 우리 몸속 피의 글루코스 수치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글루코스 수치는 인슐린을 자극시키고, 인슐린은 암세포를 성장시키기 때문에 단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과 커피

 

 

 

유방암 수술 후 커피를 마실 수 있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커피는 유방암 재발과 상관관계가 크게 없다고 하니 드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골다공증이나 골감소증 등 뼈에 관련된 질환에는 나쁜 영향을 주므로 삼가하셔야 겠습니다.

 

 

유방암에는 저지방식이 좋습니다. 저지방식을 하면 탄수화물이나 섬유질이 지방을 대치하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콩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 역시 유방암을 막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유방암 환자의 혈액에서는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바타카로틴이 떨어져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암학회에서는 '하루 다섯번 과일이나 채소'를 먹도록 하는 운동도 하고 있을 정도이니 녹황색 채소나 과일을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 유방암에 나쁜음식 관련글 ]

-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 유방암 자가진단법 알아보기 : 나는 몸신이다

- 유방암 생존율 및 유방암 기수 알아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