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종류 5가지 구분하기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유방암은 여성암 2위로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는 암입니다. 유방에 생기는 암을 통칭해 유방암이라고 부르지만, 발생 부위에 따라 유방암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방암의 종류는 크게 침윤성 유관암, 침윤성 소엽암, 비침윤성 유관암, 비침윤성 소엽암, 파제트으로 분류를 합니다. 유방에서 발생한 위치와 침윤 정도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유방암 종류

 

 

유방암의 구분은 발생 위치침윤정도에 따라 나뉘어 집니다. 유방의 구조를 보며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은 유방의 실질적 조직인 '유관'과 '소엽'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특히 유관에서 발생한 암이 절대적을 많습니다.

 

유관과 소엽에서 발생한 암은 다시 암세포의 침윤 정도에 따라 '비침윤성'과 '침윤성' 유방암으로 구분합니다.

 

유방암 종류
침윤성 침윤성 유관암
침윤성 소엽암
비침윤성 비침윤성 유관암
(유관 상피내암)
 비침윤성 소엽암
(소엽 상피내암)
기타 파제트병 

 

비침윤성 유방암이란 상피내암으로 유관이나 소엽에서 발생한 암이 그 자리에서 벗어나지 않은 초기상태의 암이며 치료하면 결과가 매우 좋습니다.

 

침윤성 유방암은 규관과 소엽에서 발생한 암이 발생 구역을 벗어나 주변 유방 조직으로 침범한 경우로 비침윤성 유방암보다 병이 더 진행된 상태입니다. 대부분의 유방암은 침윤성 암입니다.

 

 

침윤성 유관암

 

 

 

유방의 실질 조직 중 유관에서 생긴 암이 유관을 벗어나 주변 조직을 침범한 암으로, 전체 유방암의 75~85%를 차지하는 가장 대표적인 유방암 입니다.

 

 

침윤성 소엽암

 

 

 

유방의 실질 조직 중 소엽에서 발생한 암으로 주변 조직을 침윤한 경우로 전체 유방암의 약 5~10%를 차지합니다. 치료 후 예휴는 침윤성 유관암과 비슷하지만 다발성 및 양측성의 빈도가 침윤성 유관암 보다 높습니다.
 
유관 상피내암 (비침윤성 유관암)

 

유방의 실질 조직인 유관에서 발생한 암으로 유관을 벗어나 주변 조직을 침윤하지 않은 비침윤성 유방암입니다. 침윤성 유방암보다 예휴가 좋아 0기 암 이라고도 합니다. 그러나 늦게 발견하면 침윤성 유관암으로 진항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소엽 상피내암 (비침윤성 소엽암)

 

유방의 실질조직인 소엽에서 발생한 암으로 소엽 외의 주변 조직으로 침윤하지 않은 경우의 암 입니다. 유관 상피내암과 마찬가지로 0기 암이라고도 불리지만 유관 상피내암에 비해 젊은 여성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다발성, 양측성이 높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 침윤성 유관암 및 침윤성 소엽암으로 암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파제트병

 

유두와 유륜의 피부에 주로 발생하는 특이한 형태의 유방암으로 보기 드문 암 입니다. '파제트'라는 의사에 의해 보고되어 파제트 병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상 유방암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암에 걸리게 되면 가장 먼저 죽음과 치료에 따른 고통을 떠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5년 생존율이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이 되었고 특히 유방암은 생존율이 높은 암이므로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방암 종류 관련글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