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 낮추기 5가지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공복혈당에 민감하실 수 밖에 없습니다. 공복혈당은 8시간 이상 금식 후 측정한 혈당농도로, 당뇨병을 진단할 때 이용되고 있습니다.

 

 

공복혈당이 높게 나오는 이유는 잠을 잘 못자거나 자는 중 잦은 소변을 보는 것, 간 건강이 나쁜 것,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 등 다양한 이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복혈당 낮추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상 혈당 수치

 

혈당조절을 위해선 정상 혈당 수치를 알아야 합니다. 아래 표는 삼성서울병원에서 알려주는 혈당조절의 일반적인 목표 수치입니다.

 

 

공복 혈당 낮추는 방법

 

1. 간 건강을 챙깁니다.

 

공복 혈당이 높은 경우는 간에서 만들어지는 당의 증가나 인슐린이 충분하게 분비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남자에게 더 많이 있는 현상인데요, 간 건강을 위해 금주,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강을 위해 먹는 약 중에서 간 수치를 올리는 약들이 있습니다.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시어 간 수치를 높이는 약들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포도당의 대사능력이 떨어져 혈당이 높아진다는 미국 국립 수면재단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밤 11시 이전에 잠이 들어 7시간 정도의 수면을 유지하시는것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숙면을 도와주는 멜라토닌 호르몬이 밤 10시~2시 사이에 가장 많이 분비가 되기 때문입니다.

 

 

빈뇨가 있거나 코골이가 심하여 숙면을 취하기 어려운 분들은 병원을 내원하여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자기 전 야식을 먹지 않습니다.

 

자기전 야식을 먹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자기 전 먹는 야식이 꿀맛인 것은 알지만 공복 혈당을 낮추기 위해서는 야식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들기 4시간 전부터는 물을 제외한 아무것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적당한 운동을 합니다.

 

 

공복혈당을 낮추기 위해선 적당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빨리걷기, 수영, 계단오르기 등 가볍게 땀이 날 정도의 유산소운동이 좋으며, 몸에 무리가 갈 정도의 강도가 높은 운동은 오히려 혈당 조절에 좋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공복혈당 뿐 아니라 다른 건강관리에도 꼭 나오는 항목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몸에서 단것을 원하게 되기도 하고, 스트레스를 받은 뇌는 간에게 당을 더 만들것을 명령하게 됩니다. 명상이나 취미활동 등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 공복 혈당 낮추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 외에도 당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인공감미료가 들어간 음식을 자제하고, 금연과 금주, 아침식사 꼭 하기 등의 방법이 있으니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공복혈당 낮추기 관련글 ]

- 눈 실핏줄 터짐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및 손톱상태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 항암 치료중 피해야할 음식과 좋은 음식

- 코막힘 뚫는법 : 일상생활에서 하는 방법. 광고 X

- 입술이 마르는 이유 13가지와 해결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