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배기 세척 및 뚝배기 길들이기 방법

반갑습니다. 생활정보 보기입니다. 기존에 쓰던 뚝배기가 깨져서 한동안 냄비를 이용해서 요리를 했습니다. 하지만 뚝배기에 어울리는 요리들을 냄비로 하니 음식도 빨리 식고 먹음직스러움도 덜하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 새로 뚝배기를 구입하였습니다. 새 뚝배기는 깨끗하게 세척을 해서 사용해야 할텐데요, 뚝배기는 세제를 사용하면 안된다는 사실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뚝배기 세척 방법 및 새 뚝배기 길들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뚝배기 세척

 

 

뚝배기는 숨구멍이 있기 때문에 세제로 세척을 하면 안됩니다. 세제를 사용할 경우 숨구멍으로 세제들이 들어가 뜨거운 요리를 할 때 세제들이 구멍에서 나와 음식으로 스며들기 때문입니다. 새로 뚝배기를 샀을 때 세척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미온수에 씻습니다.

 

 

새 뚝배기를 사면 우선 먼지같은 이물질들이 붙어 있기 때문에 미온수로 헹궈 줍니다.

 

뚝배기 세척

 

 

2. 쌀뜬물을 넣고 끓여줍니다.

 

 

쌀뜬물 속에 있는 전분이 뚝배기의 숨구멍으로 들어가게 하기 위하여 쌀뜬물을 뚝배기에 담아 끓여줍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뚝배기 숨구멍으로 들어간 전분이 뚝배기가 잘 깨지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쌀뜬물은 밥 할때 쌀을 씻은 두번째 물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만약 쌀뜬물이 없다면 밀가루를 살짝 풀어준 물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중불에 10분 정도 끓여 줍니다.

 

뚝배기 세척

 

잘 보고 있지 않고 저 처럼 까먹고 딴짓 하다 보면 이렇게 넘치기도 하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뚝배기 세척

 

 

3. 식힌 후 미온수로 헹궈 줍니다.

 

 

물이 끓은 후 뚝배기를 5분 정도 식혀줍니다. 뜨거운 상태에서 찬물이 닿으면 뚝배기가 깨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식힌 후 세척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히 식은 뚝배기를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미온수로 여러번 헹궈내 줍니다.

 

뚝배기 세척

 

이상 새로산 뚝배기 세척 방법 이었습니다. 물기를 깨끗하게 말려주거나 마른 행주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평소 뚝배기 세척 방법

 

- 음식물이 붙었을때 :

계란찜 같은 음식을 하다보면 뚝배기에 음식이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땐 물을 붓고 베이킹소다를 넣은 뒤 끓여 줍니다. 그 후 수세미를 이용하여 닦으면 손쉽게 음식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찌개를 끓인 후 :

염분이 많은 찌개를 끓인 후에는 물로 여러번 헹궈 내는 것이 좋습니다. 숨구멍으로 염분이 들어가 다음 조리 시 음식맛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가끔씩 쌀뜬물로 한번씩 끓여 주면 뚝배기를 더욱 오래 튼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뚝배기 세척이 끝났다면 이제 뚝배기 길들이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뚝배기 길들이기

 

1. 뚝배기의 물기를 제거합니다.

뚝배기에 물기가 남아있다면 깨끗한 마른 행주를 이용하여 물기를 제거합니다.

 

2. 뚝배기를 약불에 올려 줍니다.

깨끗한 뚝배기를 약불에 올려 줍니다.

 

3. 식용유 적신 키친타올로 닦아 줍니다.

이제 뚝배기 코팅작업에 들어갑니다. 키친타올에 식용유를 살짝 적신 뒤 뚝배기를 닦아 줍니다.

 

뚝배기 길들이기

 

뚝배기 길들이기 작업이 끝이 났습니다.

 

 

이상 뚝배기 세척 및 길들이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간단하게 뚝배기를 씻고 길들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유용했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뚝배기 세척 및 뚝배기 길들이기 관련글 ]

- 테이프 끈끈이 제거 방법 7가지

- 바세린 활용법 17가지 만능 아이템!

- 순간접착제 지우는법 ! 당황하지 마세요

- 김치국물 지우는법 완벽하게 해결하기

- 라면 유통기한 지난것 먹어도 될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