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 지아잔틴 효능·부작용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현대 사회인들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편리한 생활을 하는 부분도 있지만, 그만큼 눈의 피로도가 높아졌습니다. 잠에서 깬 아침부터 잠들기 전 까지 다들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데요, 블루라이트 기능을 켜두어도 사용시간이 긴 만큼 눈이 피로해지고 나빠지는 것은 피하기 어렵습니다.

 

 

눈 건강에 관심있는 분들 사이에서 루테인 지아잔틴의 인기가 높아진것은 하루이틀 일이 아닙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체내 생성이 불가하여 식품으로 보충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루테인·지아잔틴의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반

 

우리 눈의 구조를 살펴보면 황반은 눈의 가작 뒤쪽에 있어서 물체의 상이 맺히는 중심부입니다. 시각세포가 집중되어 있어 시력의 90%를 담당하는 곳입니다.

 

 

황반 주변부는 루테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황반 중심은 지아잔틴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채내에서 생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식품이나 영양제로 섭취를 하여야 합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시금치, 케일, 당근, 계란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리골드 우리말로 금잔화에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영양제를 만들때 마리골드에서 추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 식품 섭취로 충분하지 않을 때에는 영양제를 구입하여 드시면 됩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
1. 황반 색소의 밀도 유지

 

 

황반에는 카로티노이드계 노란 색소가 들어있습니다. 이는 20대 중반부터 감소되기 시작하여 60대가 되면 반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루테인을 꾸준히 섭취하면 이런 황반 색소를 채우는데 도움이 되어 황반 색소 밀도가 증가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2. 황반변성의 위험 감소

 

미국 의학협회 저널 'JAMA'에서 루테인, 지아잔틴 섭취 결과 황반변성 개선이 확인된 논문이 있습니다. 하루 6mg씩 섭취한 결과, 섭취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황반변성 위험이 43%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3. 시각 능력의 개선

 

미국 로잘린드 플랭클린 대학교에서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함께 섭취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12개월간 루테인만 섭취한 그룹은 8.9%의 시각 능력을 개선한 반면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함께 섭취한 그룹은 12.1%의 시각 능력 개선 결과를 나타내었습니다.

 

4. 눈부심 개선

 

일상생활에서 눈부심 때문에 불편함을 겪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12개월간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섭취한 결과 비 섭취 그룹에 비해 눈부심을 회복하는 시간이 개선된 것을 확인한 결과가 있습니다.

 

5. 백내장 발병위험 감소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에 따르면 루테인 지아잔틴을 12개월간 섭취한 그룹에서 백내장 발병위험이 18% 감소했다는 발표가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부작용

 

 

흡연자는 섭취 주의

흡연자의 경우 루테인 1일 권장량을 섭취할 시 폐암 발병률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눈 건강과 폐 건강을 위해서 금연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꽃 알레르기 있는 경우 주의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경우 마리골드에서 추출을 합니다. 마리골드는 금잔화라는 꽃이기 때문에 꽃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산부, 수유부는 주의

임산부와 수유부는 섭취전에 전문의와 상의한 뒤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과다섭취시 일시적으로 피부가 황색으로 변할 수 있음

과다 섭취를 하면 일시적으로 피부가 황색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을 꼭 지켜서 섭취하셔야 합니다.

 

루테인 1일 섭취량

 

- 마리골드 로 마실 경우 : 1~2잔이 적당 (최대 5잔 미만)

 

- 보충제로 먹을 경우 : 10~20mg

 

루테인 지아잔틴의 경우 지용성이기 때문에 차로 섭취할 경우 흡수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건강 개선을 위해서라면 보충제로 먹는 것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얼마 전 아이 허브 루테인 보충제를 구입하여 먹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일반 루테인에는 지아잔틴이 들어있지 않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일반 루테인 제품에도 지아잔틴이 들어있습니다. 마리골드에서 루테인을 추출할때 지아잔틴도 함께 추출되기 때문에 하루 20mg의 루테인을 제공하는 경우 1mg의 지아잔틴이 들어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 부작용 관련글 ]

- 삐콤씨 효능 & 부작용 및 가격

- 아로나민골드 효능 부작용 가격 알고 드세요

- 액티넘EX골드 가격 효과 및 주의사항

- 안약 넣는법, 인공눈물 넣는법 제대로 알자!

 눈 실핏줄 터짐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