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 효능 및 먹는법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각종 건강관련 방송에서 꾸준히 소개되어 건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 쯤 들어본 식품이 바로 새싹보리 입니다.

 

 

새싹 보리는 해독다이어트로 인기가 많고 혈관건강 및 간기능 개선에 효과가 좋아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새싹 보리 효능 및 하루 섭취량, 복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싹보리

 

 

새싹 보리란 말 그대로 보리의 새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리에서 싹을 틔운 뒤 10~20cm 정도 자라난 어린 잎을 이야기합니다. 싹이 튼 뒤 5~9일 정도 된 새싹채소 중 하나입니다. 동의보감 속에서 몸과 간의 기운을 다스리는 약재로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새싹 보리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열량과 당분은 낮아 다이어트 및 성인병 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새싹보리의 효능에 대하여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다이어트

 

 

 

새싹보리에는 폴리코사놀이란 성분이 풍부합니다. 혈액 속 노폐물을 배출 시켜주고 중성지방을 분해하여 비만 예방 및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16주간 성인남성에게 새싹보리 추출물을 섭취한 결과 중성지방10.4%가 감소하고, 몸무게가 8.4% 감소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혈관건강

 

 

 

새싹보리에는 작물 중 폴리코사놀 성분이 가장 풍부합니다. 폴리코사놀은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지방 성분으로 혈액에 쌓인 지방을 청소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한 연구에서 새싹보리 추출물을 12주간 매일 섭취한 결과 총 콜레스테롤이 15% 감소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이 약 40% 감소한 결과 발표가 있었습니다.

 

 

간 건강

 

 

새싹보리에 풍부한 폴리페놀의 일종인 사포나린 성분이 간의 피로를 풀어주고 간 기능을 개선시켜주어 몸의 해독능력을 높여줍니다. 새싹보리 분말 100g당 사포나린이 1,510mg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몸안에 있는 지방과 독소를 제거하여 줍니다.

 

 

농촌진흥청 실험결과에 따르면 새싹보리 추출물을 꾸준히 섭취한군은 그렇지 않은 군에 비해 간조직 내 중성 지질함량이 26% 감소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만성염증

 

동의보감에 오곡 중 으뜸이라 적힌 보리의 싹인 새싹보리는 혈관 속 염증과 같은 노폐물을 제거하고 몸을 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성분인 폴리코사놀과 클로로필 같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우리 몸 속 염증과 노폐물을 흡착, 배출해 만성 염증, 돌연사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 장염 예방

 

 

새싹성분에는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습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변비와 장염의 예방을 도와주고, 수용성 식이섬유는 수분과 결합하여 젤을 형성합니다. 음식물이 소장을 빠르게 지나가게 하여 당분, 지방,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감소시킵니다.

 

 

이는 당뇨, 고지혈증 등 생활 습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암, 노화 예방

 

 

암과 노화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유해활성산소종 입니다. 새싹보리에는 이를 제거해주는 항산화효소인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가 일반 채소보다 6~8배 정도 많이 있습니다. 이는 우리몸의 암과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새싹보리 먹는법

 

 

새싹보리가 인기가 많은 만큼 으로, 으로, 가루로 다양하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다만 새싹보리 성분이 열에 약하므로 열을 가하지 않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미온수( 또는 차가운 물)

- 새싹보리 1티스푼

 

 

 
새싹보리 가루를 이용하여 가장 간편하게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새싹보리는 녹차와 비슷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새싹보리의 성분 중 열에 약한 성분이 많기 때문에 뜨거운 물은 피하시고, 미온수나 차가운 물에 타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독주스

 

- 우유 200ml
- 바나나 반개
- 새싹보리 1티스푼
 

새싹보리를 넣은 해독주스는 지용성 영양소 흡수를 높이고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와 혈관청소를 위해 많이 사용합니다. 위의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갈아서 섭취합니다. 
 
새싹보리 파인애플 주스

 

 

- 파인애플 적당량

- 새싹보리 1티스푼

 

 

위의 두 재료를 믹서기에 넣어 새싹보리 주스를 만들면 심혈관 염증에 효과가 좋은 새싹 보리 주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의 폴리코사놀,사포나린이 콜레스테롤 지방을 줄여주고, 파인애플의 브로멜라인 효소는 염증을 줄여줍니다. 이 두가지를 함께 주스로 섭취하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 증진, 실혐괄 질환 완화 효과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샐러드

 

 

천기누설 방송으로 나왔던 방법인데요, 생으로 된 새싹보리를 자몽 등 과일과 함께 무가당 요구르트를 뿌려 샐러드로 섭취합니다.

 

 

 

그 외에도 요구르트에 섞어서 섭취하는 등 기호에 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 하루 섭취량

 

- 생 : 80g 전 후

- 분말 : 10g 이내 (2스푼 정도)

 

 

부작용

 

- 복통

- 설사

- 알레르기

 

새싹보리를 정량보다 많이 섭취할 시 복통, 설사, 알레르기 반응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새싹보리 효능 및 먹는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새싹보리는 뛰어난 효능을 보이지만 하루 권장섭취량이 생으로 먹을경우 80g, 분말의 경우 10g 이기 때문에 반드시 권장량을 지켜서 부작용 없이 건강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새싹보리 효능 및 먹는법 관련글 ]

- 바질씨드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드셔야 건강을 해치지 않습니다.

- 벌나무 효능 및 부작용 : 간암 간질환에 최고!

- 송근봉 효능 및 복용법, 송근봉 찾는법

- 해독주스 만드는법 창시자에게 제대로 배우기!

-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