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아리콩 효능 및 부작용:만수르부인이 사랑한 곡물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콩의 중간에 톡 튀어 나온 부분이 마치 병아리 부리 처럼 생긴 세계 10대 푸드 중 하나인 병아리콩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병아리콩은 다이어트, 피부미용 등에 효능을 보이며 만수르 부인이 사랑하는 곡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용 뿐아니라 사포닌, 레시틴, 이소플라본이 다른콩에 비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 성인병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병아리콩 효능

 

 

 

성인병 예방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성인병 예방에 탁월합니다. 또한 병아리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혈관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고지혈증,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등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 효능을 보입니다.

 

 

콜레스테롤 개선

 

 

병아리 콩에는 풍부한 단백질과 함께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우리 몸속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뼈 건강, 골다공증 예방

 

 

병아리콩에는 100g당 105mg의 칼슘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우유의 6배에 달하는 칼슘입니다. 또한 뼈를 구성하는 마그네슘도 115mg 함유되어 있을 뿐 아니라 단백질, 인, 비타민 등의 다양한 성분도 딜어있어 뼈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효과

 

 

병아리 콩에 있는 사포닌이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여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일본 아이치현 암센터 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대장암 발병 위험을 대폭 낮춰준다는 결과 발표가 있었습니다.

 

또한 풍부한 셀레늄이 간효소 기능을 지원하여 체내 암 유발 화합물을 해독해주며, 비타민 B를 함유하여 유방암, 폐암등의 위험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병아리콩 100g당 143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은 열량에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하여 높은 포만감을 느끼게 합니다. 식사전, 식사 중 함께 먹으면 과식을 예방하게 됩니다.

 

병아리콩 속 이소플라본 성분이 몸 속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여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께 효과적입니다. 중동에스는 유산소운동과 함께 병아리콩으로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다이어트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피부 미용

 

 

병아리 콩 알긴산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합니다. 아르긴산 성분이 우리 몸속 혈관을 확장시켜 주며 몸 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노폐물이 몸 밖으로 배출되어 혈색이 좋아지고 피부가 맑아지는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미네랄 하루 권장섭취량의 85%가 함유되어 있어 피부세포 항산화 작용을 하며 햇빛에 손상된 피부를 보호하여 줍니다.

 

 

빈혈 예방

 

 

병아리콩에는 풍부한 철분과 구리가 들어있습니다. 이는 헤모글로빈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영양분으로 빈혈을 예방하기위해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또한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태아와 산모의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병아리콩 1컵에 하루 권장 섭취량 구리 64%, 아연 23%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K, 비타민B6, 칼슘, 철분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불면증 개선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은 수면과 각성 사이클을 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멜라토닌을 생성하기 위해선 비타민B6가 필요한데, 비타민콩에는 비타민 B6가 풍부하여 불면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변비

 

 

병아리콩에는 사과의 4배되는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1컵에 하루 권장 섭취량의 반에 달하는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장 운동을 촉진하고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어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

 

 

병아리콩에는 여성호르몬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여 여성 호르몬 밸런스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작용을 할 뿐아니라 자궁 내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여 생리불순, 생리전 증후군 완화 등의 작용을 합니다.

 

 

 

병아리콩 부작용

 

 

- 복부팽만

- 복통

- 설사

- 알레르기반응

- 통풍, 신장 결석, 담석증 환자 섭취 금지

 

병아리콩은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하게 섭취할 경우 가스가 차서 복부팽만, 위경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병아리콩에는 퓨린이란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는 대사과정을 거치며 요산이라는 노폐물을 발생 시킵니다. 통풍, 신장결석, 담석증 환자는 혈액내 요산 농도와 관련이 깊으므로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병아리 콩의 잎과 꼬투리에 있는 옥살산 성분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병아리콩 먹는법

 

- 쪄서 먹습니다. (추천)

 

 

병아리콩을 물에 불리거나 삶으면 이소플라본 성분이 파괴가 되기 때문에 영양분을 그대로 먹기 위해선 쪄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1시간 가량 찌면 크기가 2배로 커지게 됩니다.

 

- 병아리콩밥

- 스무디

- 병아리콩 두유

- 샐러드

- 카레

- 스프

- 후무스

 

중동 지역에서는 스프나 카레로 병아리콩 요리를 해먹습니다. 그 외에도 밥에 넣어 먹거나 샐러드와 함께, 스무디 등에 넣어 먹는 방법도 있으니 다양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병아리콩 섭취량

 

하루 권장량 : 300g

 

이상 병아리콩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병아리콩 효능 관련글 ]

- 바질씨드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드셔야 건강을 해치지 않습니다.

- 벌나무 효능 및 부작용 : 간암 간질환에 최고!

- 테프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 송근봉 효능 및 복용법, 송근봉 찾는법

- 새싹보리 효능 및 먹는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