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마톱 연고 0.25%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반갑습니다. 의약품정보 보기입니다. 습진이나 피부염이 있을 때, 또는 모기에 물렸는데 너무 심하게 피부 발진이 생길 때 병원에 가면 처방받는 연고가 있습니다.

 

 

더마톱 연고 0.25%로 한독에서 나온 약품입니다. 전문의약품이라 병원의 처방이 있어야만 구입이 가능한데요, 더마톱 연고의 성분, 효능,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마톱 연고

 

 

더마톱 연고는 스테로이드연고로 습진, 피부염, 건선 등에 빠른고 높은 효과를 보입니다. 하지만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용량,용법을 지켜야 합니다. 또한 더마톱을 무좀, 여드름에 발라도 되는지 등 다양한 궁금증도 함께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분

 

 

더마톱 연고 1g 중

 

유효성분 :

프레드니카르베이트(EP) 2.5mg

 

첨가제(보존제) :

벤질알코올 10mg

 

기타첨가제 :

백색 바셀린, 올레인산글리세롤, 옥티도데카놀, 에데트산나트륨수화물, 정제수, 황산마그네슘수화물

 

더마톱 연고

 

스테로이드는 매우강함~ 아주 약함 까지 1~7등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더마톱 연고에 유효성분인 프레드니카르베이트는 스테로이드 5등급(중-하 등급)으로 분류되며, 체내에서 프레드니솔론으로 되사되며, 항염이나 항알레르기에 효과를 보이는 약물입니다.

 

 

효능 효과

 

 

다음의 코르티코이드 반응성 피부질환 :

 

습진 · 피부염군(아토피 피부염, 지루 피부염, 접촉성 알레르기 피부염, 유사건선, 편평태선, 가려움발진 포함), 건선

 

항염 작용, 소양증 억제작용, 혈관 수측 작용을 하며 습진, 피부염, 건선, 벌레 물린데, 외이도염 등에 처방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마톱 연고 사용법

 

더마톱

 

 

용법 용량

 

 

 

- 일 1~2회

- 4주 이상 (소아는 3주이상) 투여 금지

 

 

사용법

 

 

- 환부에 얇게 바르고 가볍게 문질러 줍니다.

- 연고를 바를 때는 손이 아닌 면봉을 이용합니다.

- 얼굴과 눈꺼풀에는 최소한의 양만 바릅니다.

- 연고 바른 위에 붕대나 밴드를 감지 않습니다.

- 연고를 바른후 껍거나 소화가 되지 않는다면 바르는 양을 줄입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신체 부위에 따라 흡수율이 다릅니다. 손바닥 0.1%, 발바닥 0.15%, 팔뚝 1%, 겨드랑이 4%, 얼굴 7%, 눈꺼풀 30%, 생식기 30%의 흡수율을 보입니다. 눈꺼풀과 생식기는 흡수율이 높은 만큼 적은 양의 연고를 발라야 합니다.

 

 

더마톱 연고를 바를 때는 손을 사용하지 마시고 면봉을 이용하여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연고를 처방받으면 가족들이 나눠 사용하지 말고 처방받은 사람만 사용하는 것이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더마톱 주의사항
 

임부 또는 수유부, 유·소아, 고령자는 투여 전 의사와 상의하고 신중히 투여하여야 합니다.

 

 

 

투여 금지

 

 

- 세균(결핵, 매독 등)

 

- 진균(칸디다증, 백선 등)

 

- 바이러스(대상포진, 단순포진, 수두, 종두증 등)

 

- 동물(옴, 사면발이 등)성 피부감염증 환자(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 이 약 또는 이 약 성분에 과민증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 고막 천공이 있는 습진성 외이도염 환자(천공부위의 치유지연이 나타날 수 있다)

 

- 궤양, 제2도 심재성 이상의 화상.동상 환자(피부재생이 억제되어 치유가 지연될 수 있다)

 

- 입주위피부염, 보통여드름, 주사 환자

 

- 1세 이하의 영아

 

 

부작용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사용을 중지하고 증상이 심할 경우 의사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피부

 

- 감염증 : 피부의 세균성(전염성 농가진, 모낭염 등) 및 진균성(칸디다증, 백선 등), 바이러스성 감염증

 

- 일반적 피부증상 : 모낭염, 부스럼, 피부자극, 자통, 발열, 작열감, 발진, 발적, 홍조, 가려움, 피부건조, 농포성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땀띠, 한진, 상처악화, 욕창, 농포증 등

 

- 장기 연용 : 스테로이드성 여드름, 스테로이드성 피부(피부위축, 모세혈관확장, 자반), 스테로이드성 주사, 입주위피부염(입주위.안면전체에 홍반, 구진, 모세혈관확장, 딱지, 인설), 어린선(漁鱗癬)양 피부변화, 다모, 색소탈실, 선조, 수포성피부염, 아토피피부염, 피부출혈 등

 

- 3주 이상 투여 피부 위축반응(피부 얇아짐, 피부 위축, 피부 변색, 모세혈관 확장)

 

 

내분비계

 

- 대량 또는 장기간에 걸친 광범위한 사용, 밀봉붕대법에 의해 코르티코이드 전신 투여와 같은 뇌하수체.부신피질계 기능의 억제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 안검피부에 사용시 안압 상승, 녹내장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 대량 또는 장기간에 걸친 광범위한 사용, 특히 밀봉붕대법을 사용할 경우 후낭하백내장, 녹내장 등이 나타날 수 있있습니다.

 

- 국소 코르티코이드 사용 시 시야흐림, 중심성장액맥락망막병증 같은 전신 이상반응도 보고되었습니다.

 

 

더마톱 연고 Q&A
 

 

 

무좀에 사용해도 되나요?

 

스테로이드 연고는 무좀에 사용하면 안됩니다.

 

대한피부과의사회에 따르면 스테로이드의 잘못된 사용 중 무좀에 바른 것이 54.3%로 가장 많았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면 일시적으로 가려움 증상이 없어져 많은 분들이 바르고 있는데요, 무좀에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면 오히려 증상이 악화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무좀 세균을 죽일 수 없고 장기적으로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니 절대 바르지 마시길 바랍니다.

 

 

여드름에는 발라도 되나요?

 

여드름에 바르면 더 악화됩니다.

 

여드름 역시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면 처음 3~4일 정도는 증세가 가라앉는것 처럼 보이지만, 일주일이 지나면 여드름이 더욱 악화되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도 발라도 되나요?

 

임신 첫 3개월은 투여하지 않고 그 후에도 의사와 상의 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먹는 약이 아니기 때문에 안심하고 바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임부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았고, 스테로이드 연고를 넓게 바르게 되면 먹는 약과 비슷한 약효를 보이기 때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와 상의 후 투여하시길 바랍니다.

 

 

스테로이드 연고인 더마톱 연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더마톱 연고를 바를 때는 안과용으로 사용하시면 안되고, 의사의 감독 없이 밀봉붕대법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성인은 4주 이상, 소아는 3주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더마톱 연고 0.25% 관련글 ]

- 토피덤 로션 0.05% 피부질환 치료제

- 무좀 연고 라미실원스 효과 및 가격

- 티어실원스 가격 무좀약 추천

- 멍 빼는 약 베노플러스겔 효과 성분 가격 알아보기

-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한줄정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