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제팜 효능 및 부작용과 복용법

반갑습니다. 의약품정보 보기입니다. 디아제팜은 벤조디아제핀계열에 속하는 약물로 불안, 우울 등의 불안증 증상의 치료와 완화에 사용하는 항불안제 입니다.

 

 

디아제팜은 항불안제 중 가장 많이 쓰이는 약으로 항불안제 종류로는 디아제팜, 로라제팜, 미다졸람, 브로마제팜, 알프라졸람, 트리아졸람, 플루니트라제팜 등이 있습니다.

 

 

 

디아제팜

 

 

디아제팜은 앞서 말한것 처럼 벤조디아제핀계열에 속하는 약으로 불안증 치료에 사용됩니다.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약물의존성과 오남용 위험이 있어 병원에서 처방받아야 하는 약품입니다. 투약을 중단하면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투여량을 줄이거나 중단할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효능 효과
 

 

 

디아제팜은 주사제로도 쓰이고 얄약으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제형에 따라 효능과 효과에 약간씩의 차이가 있습니다.

 

[ 주사제 · 경구약 ]

 

 

- 신경증에서 발생하는 불안, 긴장의 치료와 알코올 금단증상 치료에 사용

- 수술 시 마취 전에 사용

 

[ 주사제 ]

 

- 경력발작, 간질 중첩 상태에 사용

- 내시경 검사, 심장율동 전환술 등의 검사전에 불안·긴장감 해소를 위하여 사용

 

[ 경구약 ]

 

- 정신신체장애(소화기 질환, 순환기 질환, 자율신경 실조증, 갱년기 장애)에서 발생하는 불안, 긴장, 우울 치료에 사용

- 골격근 경련, 소발작의 치료 보조제로 사용

 

 

작용 원리

 

 

 

신경전달 물질은 흥분성 신경전달물질과 억제성 신경전달물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은 뇌를 자극하는 효과를,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은 뇌를 진정시키거나 균형을 유지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디아제팜은 억제성 신경전달 물질중 하나인 가바(gamma-aminobutyric acid, GABA) 수용체에 작용하여 가바의 신경흥분 억제 효과를 강화시켜 불안증 환자에 대한 진정을 유도합니다.

 

 

복용 방법
 

 

 

부작용

 

 

흔한 부작용

 

- 두통

- 졸음

- 시야 흐려짐

- 정신이 몽롱해짐

- 입안 마름

- 피로감

- 신체 밸런스 변화

 

심각한 부작용 : 바로 의사와 상담 해야합니다.

 

- 위급한 반응 증상 : 숨이 쌕쌕거리며 거칠게 쉬어짐, 가슴이 조임, 가려움, 열, 심한 기침, 피부가 파랗게 질림, 경련, 입술·입술·혀·목이 부어오름

- 신체 밸런스의 심각한 변화

- 생각을 분명히하고 논리적으로 할수 있는 능력이 현저히 떨어짐

- 발작이 더 심해지거나 발작 양상이 달라짐

- 발진, 두드러기

- 부종

- 황달

- 성욕변화

 

디아제팜 같은 벤조디아제핀계 항정신성의약품을 갑자기 중단하거나 감량할 경우 금단증상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갑자기 복용을 중단하지 않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천천히 감량하여야 합니다.

 

 

또한 항불안제 디아제팜 경구약은 6개월 이하의 영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으므로 투여하지 않습니다. 임부나 수유부 역시 투여하지 않습니다. 만약 수유부가 부득이하게 투여를 하는 경우 수유를 중단합니다. 고령자 역시 부작용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신중한 투여가 필요합니다.

 

[ 디아제팜 관련글 ]

- 우황청심환 효능 및 가격, 복용법과 부작용

- 약국 수면유도제 가격 / 자비론정,슬리펠정,쿨드림,아론정

- 졸피드 수면제 복용 방법 및 졸피드부작용

- 훼라민큐 효과 부작용 및 가격

- 센시아 효능 부작용 가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