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효능 10가지 그리고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여름하면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수박입니다. 개인적으로 날이 더워지면 집에 꼭 사다두고 먹는 과일 입니다.

 

 

수박을 맛있게 먹고 있긴 하지만 수박 효능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수분이 많아 수분 섭취에 좋은 정도는 다들 알고 계시지만 그 외에도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박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박 효능

 

 

 

 

1. 갈증 해소

 

 

 

수박은 90%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갈증 해소 및 몸속의 열을 내려주는데 탁월한 음식입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두통, 집중력 저하, 피로감, 우울감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수박은 이러한 수분 부족을 해결하여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2. 혈관 건강

 

 

수박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혈류의 흐름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보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수박 안 리코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이 탁월하여 심장질환 예방 및 혈액 순환을 향상시켜줄 뿐아니라, 수박의 칼륨 성분은 혈압을 낮춰 주어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박씨에 풍부한 리놀렌산 성분은 동맥경화를 예방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뼈 건강에도 도움을 주어 요즘은 건강을 위해 수박을 먹을 때 수박씨를 함께 섭취하기도 합니다.

 

 

3. 항암효과
 

 

 
리코펜은 대표적 항산화 물질로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미국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리코펜 성분을 하루 2mg 섭취하면 전립선 암 발병 위험이 1% 낮아진다고 합니다. 수박 1컵 반에는 10mg 정도의 리코펜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수박씨에 있는 쿠쿠르비타신 성분 또한 항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박을 섭취할때 수박씨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피부미용
 
수박에는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C가 풍부하며, 베타카로틴이 노화예방을 도와줍니다. 리코펜 역시 풍부하여 세포의 재생과 성장을 도와주어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분이 풍부하여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피부 보습 및 피부 진정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근육통 완화
 

 

 
수박 속 칼륨 성분은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근육통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수박 껍질의 흰 부분에는 시트룰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근육의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페인 연구에 따르면 운동하기 1시간 전에 수박 주스를 마신 선수들은 근육통이 덜 발생하였으며 심장박동 수도 낮은것으로 발표하였습니다.
 
6. 면역력 강화
 
수박 속 풍부한 리코펜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우리 몸 속 세포를 손상시키고 면역체계를 방해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수박에 있는 아르기닌, 베타카로틴, 비타민B, 비타민C 등의 성분은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로부터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보입니다.
 
7. 신장병 예방
 

 

 
수박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며 노폐물과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부종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여 몸 안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시트룰린 성분은 단백질을 요소로 바꿔 소변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신장기능 개선, 부기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8. 피로회복, 불면증 개선
 
수박에 함유된 포도당과 과당은 몸에 흡수가 잘되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 속 콜린 성분은 비타민B 복합체 중 하나로 뇌 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 편안한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수박 속 비타민C는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며 아르기닌 성분은 더위로 인한 피로회복과 숙취 해소에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9. 노화예방
 

 

노화 예방에 효과적인 베타카로틴과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리코펜이 수박에는 토마토의 1.5배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와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줍니다.
 
10. 다이어트

 

 

수박은 칼로리가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높여주고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의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주고 부기를 가라앉혀 주며, 아르기닌 성분은 지방을 분해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수박 효능 10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배꼽이 작고 수박의 검은 줄무늬가 선명한 수박을 고르시시면 당도가 높고 식감이 아삭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박의 제철은 7월~8월이니 제철일 때 맛있게 드시고 더욱 건강해지시길 바랍니다.

 

[ 수박의 효능 10가지 관련글 ]

- 맛있는 수박 고르는법 및 수박의 효능

- 바질씨드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드셔야 건강을 해치지 않습니다.

-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부작용

- 새싹보리 효능 및 먹는법

- 병아리콩 효능 및 부작용:만수르부인이 사랑한 곡물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