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안좋은 음식 및 통풍 예방법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좋아하는 스포츠 경기를 볼 때, 나들이 갈 때, 업무 후 스트레스 풀 때, 좋아하는 드라마를 볼 때 함께 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음식, 바로~ 치맥입니다.

바삭바삭한 치킨에 시원한 맥주 한 잔이면 더할나위 없이 행복해지는데요. 날 행복하게 만들어준 치맥이 우리 몸을 해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계시나요?

 

 

 

바람만 스쳐도 극심한 통증이 난다는 통풍은 엄지발가락이나 발목이 벌겋게 붓고 열이 나며 송곳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중년 이후에 많이 발생하였지만 최근에는 젊은 사람들도 통풍이 오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바로 식생활의 변화 때문입니다.

통풍을 일으키는 대표 음식 중 하나가 바로 우리가 좋아하는 치킨과 맥주입니다.

 

 

 

치킨과 맥주에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단백질의 일종인 퓨린이 몸속에 들어와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요산'이라는 물질이 생겨나게 됩니다.

 

 

평소 요산은 소변을 통해 배출되지만 요산의 배설이 감소되거나, 체내 수분량이 줄어들거나, 퓨린이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여 요산이 과잉 생성되면 체내에 요산 수치가 높아지게 되고 체내에 있는 요산이 요산 결정체를 이루게 됩니다.

 

요산 결정체가 관절에 침착되면 그로 인한 염증 반응이 일어나 극심한 발작성 통증, 즉 통풍이 발생합니다.

 

 

통풍은 엄지발가락 근저부 관절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발등, 발목관절, 발꿈치 힘줄, 무릎 관절, 손목 관절, 손등, 팔꿈치 등에 침범되기도 합니다.

 

통풍은 돌발적인 통증과 함께 관절 주변이 빨갛게 부어오르고 열이 나는데요, 급성 통풍 발작이 있는 경우 소염진통제를 사용하여 통증 및 염증을 조절하는 약물 요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통풍은 발생 후 4~5일 정도 지나면 통증과 붓기가 해소되며 피부가 검붉게 변색되며 표피 각질층이 벗겨지고 관절 기능도 정상화 됩니다.

 

하지만 요산 수치가 높아지면 언제든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 통풍이 발생했던 분이라도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혈액 100ml 중 요산의 정상적인 수치범위는 6mg정도 이고, 8mg 이상이면 주의가 필요하며, 통풍환자의 경우 10mg이 넘습니다.

 

 

통풍 예방 방법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 섭취 주의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에 들어있는 퓨린으로부터 합성이 됩니다. 따라서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의 섭취를 제한하여 요산 수치를 감소시켜야 합니다.

 

 

퓨린이 많은 식품으로 고등어, 꽁치, 참치 같은 등푸른생선게, 새우, 조개 등의 갑각류곱창, 막창 등의 동물 내장류 등이 있습니다.

 

 

정상 체중 유지

 

 

 

과체중 남성이라면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통풍 환자 3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남성이 여성에 비하여 33배가 많았으며 전체 환자의 60% 이상이 비만 환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도한 다이어트 피하기

 

 

 

건강을 위하여 다이어트를 하시는 경우, 체중 감량은 한 달에 약1~2kg 감소를 목표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급격한 체중 감소는 오히려 젖산과 케톤체 같은 혈중 산성 물질을 과다하게 만들기 때문에 요산의 배설을 어렵게 만들어 혈중 요산 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 주의

 

 

술을 많이 마시면 혈액 내 요산 생성을 증가시킵니다. 알코올은 체내 젖산을 축적시켜 요산의 배출을 어렵게 합니다.

특히 맥주는 퓨린의 함량도 높기 때문에 더욱 조심하여야 합니다.

 

 

과도한 지방 섭취 주의

 

 

 

과량의 지방요산의 배설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름진 튀김, 치킨, 중화요리, 초콜릿, 버터, 크림, 케이크 등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드시더라도 너무 많은 양을 드시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충분한 수분과 채소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는 소변을 통한 요산 배설을 도울 뿐 아니라, 몸속 요산농도가 높아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비타민, 섬유질, 엽산이 풍부한 채소 역시 혈액 내 요산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은 체내 요산 수치가 높아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산의 원활한 배출을 위해 평소에도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건강한 식단과 꾸준한 운동으로 통풍 없이 건강한 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