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 효능 및 효과적으로 먹는법



새싹보리는 말 그대로 보리의 새싹을 이르는 말입니다. 보리에서 싹을 틔운 뒤 10~20cm 정도 자라난 어린잎을 이야기하며 싹을 튼 뒤 5~9일 정도 된 새싹채소입니다.

 


새싹채소는 다 자란 채소에 비해 영양소가 최대 100배 정도 더 많이 함유하고 있고, 영양소가 풍부하고 열량과 당분은 낮아 다이어트, 성인병 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새싹보리의 효능에 대하여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건강한 혈관

 


새싹보리에는 작물 중 폴리코사놀 성분이 가장 풍부합니다.

폴리코사놀은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지방 성분으로 혈액에 쌓인 지방을 청소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12주간 매일 새싹보리 추출물을 섭취한 결과 총콜레스테롤이 15% 감소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이 약 40% 감소한 연구 발표가 있었습니다.

 

다이어트

 


새싹보리는 몸속의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비만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건강한 성인 남성 62명을 2그룹으로 나누어 16주 동안 새싹보리 추출물을 섭취한 결과 평균 몸무게가 8.4%, 중성지방이 10.4% 감소하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간건강


새싹보리는 스트레스, 음주 등으로 지친 간 건강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새싹보리에 풍부한 폴리페놀의 일종인 사포나린 성분이 간의 피로를 풀어주고 간 기능을 개선시켜주어 몸의 해독능력을 높여줍니다.

 


새싹보리 분말 100g당 사포나린이 1,510mg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몸 안의 지방과 독소를 제거하여 줍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새싹보리 추출물을 꾸준히 섭취한 군은 그렇지 않은 군에 비해 간 조직 내 중성 지질함량이 26% 감소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만성염증


동의보감에 오곡 중 으뜸이라 적힌 보리의 싹인 새싹보리는 혈관 속 염증과 같은 노폐물을 제거하고
몸을 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성분인 폴리코사놀과 클로로필 같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 몸 속 염증과 노폐물을 흡착, 배출하여 만성 염증과 돌연사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장염 예방


새싹보리는 고구마보다 약 20배에 달하는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습니다.

 


식이섬유는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와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로 나눌 수 있는데요, 불용성 식이섬유는 변비와 장염의 예방을 도와주고, 수용성 식이섬유는 수분과 결합하여 젤을 형성하여 음식물이 소장을 빠르게 지나가게 하기 때문에 당분, 지방, 콜레스테롤 등의 흡수를 감소 시켜 당뇨, 고지혈증 등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새싹보리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다량 존재하기 때문에 변비와 장염의 예방 및 관리에 효과를 보입니다.

 

암 예방


암과 노화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유해활성산소종입니다.
새싹보리는 이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효소인 슈퍼 옥사이드 디스뮤타제가 일반 채소보다 6~8배 정도 많이 있습니다.
이는 우리 몸의 암과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새싹보리 먹는 법


새싹보리는 인기가 많은 만큼 생으로, 즙으로, 가루로 다양하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다만 권장 섭취량보다 많이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알레르기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반드시 하루 권장량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새싹보리의 하루권장량생으로 먹을 시 80g 전후, 새싹보리 분말을 섭취할 시 10g 이내로 2스푼 정도만 섭취하셔야 합니다.

 



새싹보리 가루를 이용하여 가장 간편하게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새싹보리는 녹차와 비슷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새싹보리 성분 중 열에 약한 성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뜨거운 물은 피하시고 미온수나 차가운 물에 타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독주스


새싹보리를 넣은 해독주스는 지용성 영양소 흡수를 높이고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와 혈관청소를 위해 많이 섭취합니다.
우유 200ml, 바나나 반개, 새싹보리 1티스푼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서 섭취합니다.

 

새싹보리 파인애플 주스


새싹보리와 파인애플을 함께 믹서기에 넣어 갈아주면 심혈관 염증에 효과가 좋은 새싹보리 주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새싹의 폴리코사놀, 사포나린이 콜레스테롤의 지방을 줄여주고 파인애플의 브로멜라인 효소는 염증을 줄여줍니다.
이 두 가지를 함께 주스로 섭취하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 증진, 심혈관 질환 완화 효과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샐러드


생으로 된 새싹보리를 자몽 등의 과일과 함께 무가당 요그르트를 뿌려 샐러드로 섭취합니다.

그 외에도 요구르트에 섞어서 섭취하는 방법 등 기호에 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새싹보리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새싹보리는 뛰어난 효능과 간편한 섭취 방법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대로 과량 섭취 시 복통, 알레르기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권장량을 지켜서 드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