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효능 및 딸기 씻는법

안녕하세요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딸기타르트, 딸기 푸딩, 딸기 케이크, 딸기 크림 몽블랑 등 새콤달콤한 딸기를 향한 우리의 사랑은 이로 말로 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예전에는 봄이 딸기의 제철이었지만, 80년대 비닐하우스 농사가 급증하면서 12월부터 딸기 수확을 할 수 있게 되고 더욱 오랜 기간 싱싱한 딸기를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한데요. 하루에 딸기를 6알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를 모두 채울 수 있을 정도입니다. 겨울 과일의 왕 딸기는 같은 무게로 따졌을 때 귤보다 1.5배, 사과의 10배가 되는 비타민을 함유한 비타민C 대표 과일 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잘못된 방법으로 딸기를 섭취하고 있어서 딸기의 풍부한 영양소를 대부분 버리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딸기에는 비타민C뿐만 아니라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다량 들어있는데요. 활성산소로부터 혈관을 보호하고 혈전 생성을 억제할 뿐아니라 항암 효과도 보이는 과일입니다.

    선명한 빨간색을 띄는 딸기일수록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데요, 아무리 좋은 딸기를 골라도 잘못된 방법으로 먹으면 딸기의 영양소를 버린채 먹는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딸기의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는 방법과 함께 항암 효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딸기를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딸기 씻는 법

     

    잘못된 딸기 씻는법


    많은 분들이 딸기의 농약을 제거하기 위해서 딸기 꼭지를 칼로 잘라낸 후 물에 씻어서 드시는데요, 이렇게 하면 딸기에 있는 비타민C가 50% 이상 버려지게 됩니다.

     

    딸기 씻는법

     

    그래서 딸기는 꼭지가 달린 채로 세척해 주어야 하는데요. 물을 충분히 받은 뒤 잔류농약을 제거하기 위해 식초를 한 스푼 넣어줍니다.

     

    딸기 씻는법


    딸기를 그대로 담아서 손으로 저으며 씻어줍니다.

    단, 여기서 30초 이상 물에 담그면 딸기의 비타민c가 유실되기 때문에 재빠르게 씻어준 뒤 채반에 담아주시고요.

     


    딸기 꼭지는 손으로 똑 떼어낸 뒤 마지막으로 흐르는 물에 한 번 더 헹궈 주시면 됩니다.

     

    딸기 효능

     

    면역력강화

     


    딸기에는 100g당 80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귤의 1.5배,  사과의 10배가 되는 양입니다.


    또 딸기의 붉은 색소인 리코펜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딸기를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이 강화됩니다.

     

    항암


    딸기의 붉은 부분은 안토시아닌과 리코펜 성분인데요, 이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세포의 확산을 억제합니다.
    리코펜은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전의 생성을 막아주는 역할도 하므로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시력 회복

     


    딸기의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 성분은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고 망막의 색소 단백질 재생을 촉진시켜 줍니다. 요즘같이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인해 피로해진 눈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부 미용

     


    딸기의 안토시아닌과 리코펜 성분이 피부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막아주고 비타민C가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여 기미와 잡티를 예방하고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임산부에게 효과적

     


    딸기에는 엽산과 철분이 풍부하여 임산부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딸기에는 엽산이 100g당 127mg 함유되어 있는데요, 임신 중 엽산이 부족하면 기형아 등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딸기를 충분히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딸기 효능 높이는 섭취법

     

    딸기와 요거트


    반면 딸기를 먹을 때 요거트와 함께 먹게 되면 딸기 속 안토시아닌 흡수율이 3배로 높아져서 항암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딸기와 우유


    딸기는 우유와 궁합이 아주 좋은데요, 딸기와 우유를 함께 먹으면 딸기의 시트르산이 우유의 칼슘 흡수를 돕게 되고 딸기의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게 됩니다. 또한 우유가 딸기의 부족한 단백질과 지방을 보충해주니 딸기와 우유는 찰떡궁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설탕은 피하기


    이제 딸기를 맛있게 먹기만 하면 되는데요. 딸기가 달지 않다고 설탕을 뿌리게 되면 딸기 속 비타민 B1과 사과산∙구연산이 소모되기 때문에 설탕은 뿌려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딸기 섭취시 주의점

     

    다만 딸기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장이 예민한 사람은 과다섭취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고요.

    돌이 지나지 않은 아기는 딸기 씨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하여야 하니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