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컵 ml 용량 얼마일까? g으로 환산하면?

요리를 할 때나, 어딘가 정해진 용량만큼 물을 넣어야 할 때 주변에 계량컵이 없다면 가장 쉽게 물 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게 바로 종이컵입니다.

 

 

많은 분들이 종이컵 한 컵 가득 200ml로 알고 있는데요, 사실 종이컵 가득 물을 채워도 200ml는 되지 않습니다.

 

 

종이컵 용량

 

일반 종이컵 용량

 

우리가 흔히 쓰는 일반 종이컵의 경우 뒷면 상세 설명란을 보면 184ml의 물을 담을 수 있다고 적혀있습니다.

 

 

하지만 물을 매번 끝까지 똑같이 채우긴 힘들고 실제로 제가 실험을 하였을 때도 182ml가 나온 것으로 보아 한컵에 180ml ~ 184ml 사이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종이컵 가득 부었을 때 물 182ml가 담겨졌다

 

카페 종이컵 용량

 

카페 종이컵의 경우 테이크아웃 잔의 크기가 카페마다 다르고, 같은 카페에서도 종이컵의 크기가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정확한 용량은 알 수 없으나 스타벅스 테이크아웃 종이컵 사이즈의 용량을 기준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타벅스 Tall 사이즈는 355ml, Grande 사이즈는 473ml, Venti 사이즈는 592ml의 용량이 들어갑니다. 

 

소주 종이컵

 

요즘은 소주 종이컵도 많이 사용하시죠? 소주 종이컵의 경우 가득 채우면 약 70ml의 물을 채울 수 있습니다.

 

g과 ml 

 

요리 레시피를 찾아보다 보면 어떤 곳은 g으로 쓰고 어떤 곳은 ml의 단위를 사용하는데요, 그래서 이번에 종이컵 가득 물을 담아 g과 ml의 용량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물이 가득 담긴 종이컵의 단위를 바꿔 용량을 확인해보았다

동일한 용량의 물이 담긴 종이컵을 단위를 바꿔가며 저울에 올려보았습니다. 물을 담았을 때 g과 ml는 동일하게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카페 테이크 아웃 종이컵 부터 일반 종이컵과 소주 종이컵까지 담을 수 있는 용량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제조사마다 종이컵의 크기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용량을 콕 집어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일반 종이컵의 경우 가득 담으면 대략 180ml 정도 담긴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