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화차 효능, 쌍화차 쌍화탕의 차이점 알아보기

얼마 전부터 기온이 영하로 떨어졌습니다. 밖으로 나가면 찬바람에 덜덜 떨며 이제 정말 겨울이 왔구나 실감하게 됩니다. 겨울이 오면 꼭 함께 찾아오는 녀석이 있죠. 바로 감기입니다.

 

 

이번 겨울은 감기에 안 걸리는 게 목표였는데, 겨울이 시작되자마자 감기에 걸려서 병원 가서 약을 처방받아먹고 있습니다. 집에 오는 길에 카페에 들러 쌍화차를 사 왔는데요, 감기에 걸리면 생각나는 게 바로 쌍화차, 쌍화탕입니다.

 

여러분은 혹시 쌍화탕과 쌍화차의 차이를 아시나요? 

 

 

간단히 말하면 쌍화탕은 의약용 한약재를 사용한 '약'이고, 쌍화차는 식품용 한약재를 사용한 몸에 좋은 '차'입니다.

 

때문에 쌍화차를 먹을 경우 쌍화탕에 비하여 부작용이 거의 없는데요, 하지만 평소 몸에 열이 많은 분이라면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쌍화차 효능

 

1. 감기 예방

 

 

감기에 자주 걸리시는 분들은 평소에 드시면 감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쌍화차는 열을 내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감기나 몸살이 있을 때, 으슬으슬 오한이 있을 때 쌍화차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열을 내는 성질 때문에 열이 많이 날 때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피로 회복

 

 

쌍화차는 예로부터 왕과 양반들이 피로 해소를 위해 즐겨 먹는 차였습니다. 국민보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피로 회복에 효과가 좋은 차인데요, 쌍화차에 들어가는 재료인 '작약'에 있는 페오플로린과 페오놀성분이 우리 몸에 진정작용을 해 피로를 회복시켜 줍니다.

 

3. 혈액순환

 

쌍화차는 열을 내는 성질이 있다고 했는데요. 혈관을 팽창시켜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족냉증이 있는 분들에게 좋고 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간 기능 회복

 

 

쌍화차에 들어가는 당귀, 감초, 대추, 숙지황 등은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좋은 재료입니다. 이 재료들은 간을 해독시키고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5. 면역력 향상

 

 

쌍화차는 항산화성을 띄고 있어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올려준다는 연구가 발표되었는데요. 우리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며 면역력을 증가시켜 준다고 하니 평소 잔 질병에 쉽게 걸리시는 분들은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쌍화차 부작용

 

1. 열이 많은 사람은 자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쌍화차는 열을 내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열이 많은 분들이나 감기 등으로 인해 열이 많이 나는 경우에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주의

 

 

쌍화차에 들어가는 숙지황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평소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쌍화차를 마실 때 소량 섭취를 시작으로 점차 복용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쌍화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이디야 같은 일반 카페에서도 쌍화차를 많이 판매하고 있는데요. 이전에는 편의점이나 약국에서 손쉽게 사 먹었었죠. 편의점에서 파는 쌍화차는 쌍화'차'로 혼합음료이며, 약국에서 파는 쌍화탕은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된 약품이라는 것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효능을 보기 위해 드시는 것이라면 약국에 파는 '쌍화탕'이 더 효과적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