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초크 효능 및 절대로 먹으면 안되는 사람

평소 외식 많이 하시고 채소를 많이 못 드시는 분인가요? 평소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거나 소화불량에 시달리시는 분, 다이어트를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식품이 있습니다.

 

 

서양의 불로초라고 불리고 미국 SUDA에서 100대 항산화 식품으로 선정하기도 한 아티초크가 그 주인공입니다. 티비에도 소개되고 최근 전지현이 광고를 해서 더 인기가 많아진 식품이죠.

 

 

아티초크는 연꽃모양의 다년초인데요. 우리나라에선 알려진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미국과 유럽에서는 이미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채소입니다.

 

브로콜리처럼 꽃봉오리를 먹지만 전체의 10%만 먹을 수 있고 손질이 까다로워 귀족채소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세계 기대수명 1위인 스페인의 장수 비결이 아티초크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의 슈퍼푸드입니다.

 

 

아티초크 주요 성분

 

시나린

- 담즙 생성 자극

- 간 독성 방지 및 간 보호

 

 

루테올린

 

-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

- 항산화

- 항염

- 항암

 

 

카페오일퀴닉산

- 항산화

- 해독

 

 

이눌린

- 장 건강

 

 

글로로겐산

- 지방간 예방

- 체지방 감소

 

 

카페산

- 항염

- 항암

- 항산화

- 당뇨 예방

 

 

 

아티초크 효능

 

소화불량

 

 

나이가 들수록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고 나면 속이 더부룩하고 배에 통증이 오는 분들도 계신데요.

 

아티초크 속에는 시나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요. 시나린은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 지방을 분해하고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속 쓰림, 트림, 복부 포만감,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트림, 역류 등 소화 불량을 겪고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됩니다.

 

암 예방

 

 

아티초크에는 클로로겐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클로로겐산은 암을 촉진시키는 단백질의 결합을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암세포 성장을 억제시킵니다.

 

실제로 2013년에 아티초크 추출물을 섭취하였더니 대장암 확산을 억제시키고 대장암 세포를 사멸 경로로 유도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또 아티초크에는 프락토올리고당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유산균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 성분으로 장관 면역 기능을 향상해 대장암의 위험을 감소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아티초크 속 시나린 성분이 담즙의 분비를 촉진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담즙이 촉진되면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줍니다. 

 

또 아티초크에는 항산화 성분인 루테올린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성인 143명이 아티초크 추출물을 6주간 섭취한 결과,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은 감소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HDL 콜레스테롤은 증가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아티초크가 혈액 순환을 돕고 혈압을 낮춰주는 등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밝혀졌는데요.

 

고혈압이 있는 남성 98명에게 12주간 매일 아티초크 추출물을 섭취시켰더니, 혈압이 감소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아티초크 추출물이 혈관 확장을 촉진시켜 준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관 내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주어 동맹경화, 고혈압과 등의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간 건강 

 

 

아티초크의 시나린 성분과 실리마린 성분이 간에 쌓인 지방과 염증을 제거합니다. 또 간의 재생을 도와 독소 물질로부터 간을 보호하고 간 기능을 개선시켜 줍니다.

 

지방간 질환이 있는 성인에게 2개월간 아티초크 추출물을 섭취시켰더니 간 염증이 감소하고 지방이 줄어들었다는 연구 발표가 있습니다.

 

당뇨 개선

 

 

아티초크에 있는 이눌린 성분과 식이섬유가 포도당의 흡수를 지연시켜주어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억제해 줍니다. 

 

과체중 성인이 2달간 매일 아티초크를 섭취하자 공복혈당이 감소하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매일 식사를 할 때 아티초크를 섭취하자 식후 혈당 수치가 안정화되었다는 발표도 있었습니다.

 

 

 

 

다이어트

 

 

아티초크는 100g당 25kcal로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하여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지방을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체중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아티초크 부작용 및 주의사항

 

 

꽃 알레르기 있는 사람 주의

 

 

아티초크는 부작용이 적다고 알려져 있지만, 국화과 식물이기 때문에 국화나 해바라기 등의 꽃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담석 있는 분들 주의

 

 

아티초크는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담석이 있거나 쓸개 간이 좋지 않은 분들은 섭취를 피하셔야 합니다.

 

과다 섭취 주의

 

아티초크를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지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아티초크 하루 권장량

 

 

[ 아티초크 ]

 

하루 300mg ~600mg 3번에 나눠서 섭취

 

 

[ 분말 ]

 

2~3g (티스푼 1~2스푼)

 

 

이상 아티초크 효능 및 부작용과 권장량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아티초크는 소화불량, 간 건강,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장내 미생물 균형 유지, 변비 예방, 체중감소, 심혈관 질환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담즙을 분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담석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금하시고, 국화꽃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도 섭취를 피하셔야 한다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