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담효능 및 복용법

"송담"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송담은 "소나무 담쟁이덩굴"을 뜻하는 말인데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소나무에 붙어 자라는 담쟁이덩굴입니다. 소나무의 좋은 성분을 흡수하여 아주 뛰어난 약재입니다.

 

 

송담을 약재로 쓰기 위해선 굵기가 최소 2cm는 넘어야 하는데요. 볼펜 굵기 정도로 자라는데 10년이 걸리는걸 감안하면 약재로 사용하기 위해선 30년 이상 자라야 하는 식물입니다. 오랜 기간 영양을 담은 만큼 귀하고 뛰어난 약재입니다.

 

 

송담은 뛰어난 약효로 동의보감에도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당뇨가 있거나 관절통, 근육통이 고민인 분들은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송담 효능

 

1. 당뇨 개선

 

 

송담에는 폴리페놀계 화합물인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여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송담 줄기에 이소플라본 성분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있으니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2. 소염 작용

 

 

송담의 널리 알려진 효능으로 체내 염증을 줄여주는 것이 있는데요. 송담을 차로 마시면 몸 속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염증 제거 뿐 아니라 염증으로 인한 부종이나 관절염 증상에도 효과가 좋으니 관절염, 근육통, 허리 통증, 통풍 등이 있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차로 섭취하는 것이 힘든 분들은 줄기를 빻아 환부에 발라 사용하기도 합니다.

 

3. 항암 작용

 

 

송담에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는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작용을 합니다.

 

또 송담에 풍부한 탄닌, 리그닌 성분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작용을 도와주어 항암작용에 효과를 보입니다.

 

4. 혈관 건강

 

 

송담을 섭취하면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내려가고 혈관에 피가 뭉치는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을 보입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혈관을 건강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뇌출혈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노화 예방, 피부 건강

 

 

앞에서말한 송담 속 탄닌과 리그닌 성분은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없애고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화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또한 송담은 피부염, 습진, 건선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6. 기관지 건강

 

 

송담은 테르펜, 리그닌, 탄닌과 같은 성분이 풍부하여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호흡기 염증을 제거할 뿐 아니라 거담제 역할을 하여 몸속 객담을 배출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평소 기침이 심하고 천식이 있는 분들에게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송담 부작용

 

소나무, 참나무에 자생하는 것 사용

 

 

송담은 반드시 소나무나 참나무를 타고 올라간 것을 채취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바위나 벽을 타고 올라가는 것은 이 있으므로 절대 섭취하시면 안 됩니다.

 

 

과다 섭취 금지

 

 

송담을 과다 섭취할 시 설사, 복통이나 심하면 마비 증상이 올 수 있으니 반드시 하루 섭취량을 지켜서 드시길 바랍니다.

 

 

섭취 금지

 

임산부 노인분들 역시 드시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송담 먹는 법

 

 

약재로 쓰이는 송담은 2cm가 넘는 굵기의 나무입니다. 직접 먹으면 치아가 상할 뿐 아니라 몸에 안 좋은 이물질이 들어올 수 있으니 차나 술로 담가서 섭취합니다.

 

송담차

 

송담차를 드실 때는 하루 1~2잔 정도가 적당합니다.

 

1. 물 2.5L송담 30g을 넣고 끓입니다.

 

2. 물이 끓으면 약불로 줄여 40분 정도 달여줍니다.

 

송담주

 

 

송담주를 드실 때는 소주잔으로 하루 1잔이 적당합니다.

 

1. 겉껍질을 벗긴 후 건조하여 사용합니다.

 

2. 껍질을 벗겨 말린 송담 100g을 30도 이상의 담금주용 소주 2L에 담근 뒤 밀봉합니다.

 

3. 밀봉한 상태로 6개월 이상 숙성합니다.

 

4. 진한 붉은빛을 띠면 찌꺼기는 걸러낸 뒤 섭취합니다.

 

기타

 

송담 차와 송담주 외에도 백숙을 할 때 넣거나, 식혜를 끓일 때 송담을 넣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송담 효능 및 부작용, 송담 섭취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송담은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을 만큼 뛰어난 효능을 보이는 약재이지만,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하루 섭취량을 지켜서 드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