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각몽 꾸는법 및 자각몽의 위험성과 장점

 우리는 자면서 꿈을 꿀 때 대부분은 꿈이라는 인식을 하지 못합니다. 가끔 꿈속에서 '아! 이거 꿈이구나' 자각할 때가 있는데요. 이를 자각몽 또는 루시드 드림이라고 합니다. 자각몽은 인구의 절반 정도가 살면서 한 번쯤은 경험하는 현상이기도 한데요.

 

 

어떤 이들은 자각몽을 꿀 때 꿈을 마음대로 조절하여 평소 하고 싶었던 일들이나 현실에서 실현 불가능한 일들을 해보곤 합니다. 한번쯤 경험해 보고 싶은 마음에 자각몽을 꾸는 방법을 찾는 분들이 계신데요. 자각몽 꾸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각몽 꾸는 시기

 

자각몽을 이해하기 위해선 우리가 잠을 자는 수면주기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주기는 4~5단계로 나누는데요. 크게 렘(Rem)수면논렘(Non-Rem) 수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논렘수면은 신체는 깨어 있지만 뇌가 쉬고 있는 상태이며, 렘수면은 뇌가 깨어서 활동하는 상태입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바로 렘수면 단계입니다.

 

 

자각몽은 이 렘수면 단계에서 평균 15분 정도 일어나게 됩니다. 그 후 다시 렘수면으로 빠지거나 잠에서 깨어나게 됩니다.

 

자각몽 꾸는 법

 

과학자들이 자각몽을 꿀 수 있는 훈련법들을 연구하였는데요. 그 중 효과를 보았다고 하는 세 가지 자각몽 꾸는 훈련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낮잠 자기 전 꾸고 싶은 꿈을 상상하기

 

처음으로 알려드릴 방법은 잠을 자기 전에 미리 꾸고 싶은 꿈을 상상해보고 그 꿈을 자각하는 본인의 모습을 그려보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밤잠보다 낮잠을 자기 전에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꿈이라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는 꿈 신호를 제공하기.

 

 

꿈속에서 꿈이라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것을 RC(Reality Check)라고 하는데요. 영화 '인셉션'에서는 쓰러지지 않는 팽이가 RC역할을 하여 현실과 꿈을 구분해 주었습니다.

 

인셉션 영화 속의 팽이처럼, 본인만의 RC를 정해놓고 현실에서 그것이 습관이 될 만큼 계속 체크하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현실에서 습관이 될 만큼 연습하였다면, 꿈속에서도 그 습관대로 행동하게 될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평소와 다른 이질적인 느낌에 꿈을 자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3. 꿈 일기 쓰기

 

 

꿈 일기는 내가 꾸는 꿈을 계속 일기처럼 기록하는 것입니다.

 

꿈 일기를 계속해서 기록하다 보면 특정 장소나 물건, 또는 특정 인물이 계속 나오는 등의 비이상적인 특징이 반복하게 되는데요. 꿈에서 반복해 나타나는 이런 비이상적 특징을 '꿈 표식'이라고 합니다.

 

꿈 표식이 나타나면 '아! 이건 꿈이구나'라고 자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꿈 일기는 잠에서 깨어나자마자 바로 적어야 하기 때문에, 자기 전 침대 근처에 펜과 노트를 두고 자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각몽 부작용

 

자각몽을 성공하였다고 기뻐만 할 수는 없습니다. 자각몽에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수면의 질이 떨어집니다.

 

자각몽은 현실과 꿈의 경계를 흐리게 만들기 때문에 정상적인 수면리듬을 갖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자각몽을 자주 꾸는 사람들은 수면의 질이 나빠졌다는 통계 결과가 있습니다.

 

환각과 섬망 증세가 나타납니다.

 

 

정신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자각몽 훈련을 하다 보면 환각과 섬망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현실도피, 정신불안 증세가 심해집니다.

 

스트레스가 심하여 치료의 목적으로 자각몽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각몽에 계속 의존하게 되면 현실도피와 정신불안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각몽 장점

 

그렇다면 자각몽이 단점만 있는 것일까요? 자각몽에도 장점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해소됩니다.

 

 

앞서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들은 치료의 목적으로 자각몽을 이용한다고 하였는데요. 자각몽은 현실에서 이루지 못하는 일을 이뤄내기 때문에 대리만족을 경험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악몽을 자주 꾸거나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있는 분들의 증상 완화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삶의 만족도가 올라갑니다.

 

자각몽을 자주 꾸는 사람들은 삶의 만족도와 자존감이 높게 나타납니다.

 

창의력이 높아집니다.

 

 

자각몽은 상상만으로 현실에서 실현 불가능한 일들을 이루게 해 줍니다. 이는 창조적 영감을 줄 수 있는데요. 자각몽은 창의력을 높여주고 스트레스 저항성도 높여줍니다.

 

 

자각몽 꾸는 법 및 자각몽의 장점 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각몽 꾸는 연구

 

자각몽을 자주 꾸는 사람들을 연구한 결과 그들은 뇌의 전전두엽과 쐐기앞소엽의 활동이 일반 수면 중인 사람보다 증가해 있고, 전두극엽의 두께가 평균보다 두껍고 혈류량도 많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뇌의 앞쪽과 자각몽이 밀접환 관련이 있다고 추론하여 2014년 독일 우르술라 보스 연구팀은 뇌의 앞쪽 영역에 약한 전기 자극을 주어 활성화시키는 실험을 하게 됩니다.

 

그 결과 자각몽을 인공적으로 꾸게 하는 것에 성공합니다.

 

 

하지만 이런 실험은 우리가 실제 생활에서 해 볼 수 없는 것이니, 앞서 말씀드린 자각몽 꾸는 법 3가지를 연습하시어 자각몽을 꾸는 데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