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피린에프 달라고 하지 마세요

환절기라 날씨가 추웠다 더웠다해서 감기걸리기 딱 좋죠? 몸이 좀 으슬으슬하다 싶으면 바로 약을 사서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약국가서 "판피린에프 주세요"라고 말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판피린에프 주세요"하면 약사님이 판피린이 5개 들어간 조그만 상자를 주실텐데요. 상자에는 판피린Q 라고 적혀있을 것입니다. 판피린F가 아닌 판피린Q를 주는 이유와 판피린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판피린

 

"감기 조심하세요~"하면 생각나는 약이있죠. 바로 판피린 입니다. 초기 감기약으로 유명한 판피린은 액상형과 알약 제형이 있는데요. 2011년부터 2020년까지 10년간 감기약 판매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 제품입니다.

 

판피린에프

 

약국가서 판피린에프를 찾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판피린에프는 구매할 수 없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1990년에 나온 판피린F는 2007년에 판피린Q로 리뉴얼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약국가서 판피린에프 달라고 하면 아마 약사님이 자연스럽게 판피린큐를 주실 것입니다.

 

 

판피린Q

 

 

성분

 

판피린Q 1병(20ml) 중

 

[ 유효성분 ]

아세트아미노펜 300mg
카페인 무수물 30mg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2.5mg
dl-메틸에페드린염산염 18mg
구아이페네신 42mg
티페피딘시트르산염 10mg

 

[ 첨가제(보존제) ]

에데트산나트륨수화물, 벤조산나트륨, 시트르산, 농글리세린, 레몬엣센스, 포비돈K-30, 시트르산나트륨수화물, 효소처리스테비아, 정제수, 고과당

 

효능 효과

 

감기의 제증상 (콧물, 코막힘, 재채기, 인후통, 기침, 가래, 오한, 발열, 두통, 관절통, 근육통)의 완화

 

판피린Q는 감기의 여러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능을 보입니다.

 

용법 용량

 

성인 : 1회 20ml, 1일 3회, 식후 30분에 복용

 

구입처

 

약국

 

포장

 

액상형 X 5병

 

판피린큐 가격

 

판피린큐는 5병을 한묶음으로 팔고 약 3,000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지역이나 약국에 따라 가격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판피린Q와 편의점에서 파는 판피린티(알약 형태)는 액상과 알약이라는 형태 뿐아니라 성분과 효능의 차이가 있으니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판피린티

 

 

성분

 

[ 유효성분 ]

아세트아미노펜 300mg
카페인 무수물 30mg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2mg

 

[ 첨가제(보존제) ]

탤크, 옥수수전분, 스테아르마산마그네슘, 아라비아고무가루, 히드록시프로필셀룰로오스

 

효능 효과

 

감기의 제증상 (콧물, 코막힘, 재채기, 목아픔, 오한, 발열, 두통, 관절통, 근육통)의 완화

 

판피린티 역시 감기증상을 완화시켜 주지만 기침과 가래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용법 용량

 

성인 : 1일 1정, 1일 3회 식후 30분에 복용

 

구입처

 

편의점

 

포장

 

정제형 X 3정

 

판피린티 가격

 

판피린티는 3정이 한 묶음이며 편의점에서 1,800원 정도의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판피린큐 판피린티

 

 

판피린큐와 판피린티의 눈에 보이는 차이는 액상형과 정제형인데요.

사실 가장 큰 차이는 "기침, 가래 완화"라는 효능에 있습니다. 기침, 가래가 있는 분들은 약국에서 판피린큐를 구입하여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장이 좋지 않으신 분들 역시 액상형인 판피린큐를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판피린 부작용

 

간 손상 주의

 

매일 3잔 이상 술을 정기적으로 마시는 분이 이 야기안 다른 해열진통제를 복용할 경우 간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 최대 용량 지키기

 

판피린에는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타이레놀 역시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잇는데요. 아세트아미노펜은 일일 최대 용량(4,000mg)을 초과하여 복용할 경우 간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일일 최대용량(4,000mg)을 초과하여 복용하여선 안되며 아세트아미노펜을 포함하는 다른제품과 함꼐 복용하여서는 안됩니다.

 

운전, 기계조작 주의

 

판피린에는 항히스타민제인 클로르페니라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졸음을 유발하기 때문에 운전이나 기계 조작과 같은 작업을 하실 때에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카페인 주의

 

판피린에는 카페인무수물이 30mg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은 복용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임산부 주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는 섭취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임산부가 많은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유산의 위험이 있고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 외

 

판피린에는 항히스타민제가 들어있다고 했는데요. 장기간 복용할 시 입마름, 소변저류, 기억력 감퇴, 시야흐림, 변비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 초기 종합감기약 판피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판피린에프는 단종되고 새롭게 리뉴얼 된 판피린큐와 편의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판피린 티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기침, 가래가 있거나 위장이 약한 분들은 판피린큐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또 아세트아미노펜은 하루 최대용량인 4,000mg 이상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