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프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반갑습니다 건강 정보입니다. 최근 언론에서 슈퍼푸드로 소개되어 조금씩 이름을 알리고 있는 작물이 있습니다. 바로 '테프'가 그 주인공입니다. 아직은 우리나라에서 생소한 '테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프는 쌀의 1/150 정도 크기인 세계에서 가장 작은 곡물입니다. 작은 곡물 답게 이름 역시 '잃어버리다' 라는 뜻의 에티오피아 단어 'TEFFA'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너무 작아서 잃어버릴 것 같아서 이름이 테프라니, 너무 귀여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작다고 무시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슈퍼푸드로 소개 되고 있는 테프의 영양소와 그 효능에 대하여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프의 영양소

 

 

테프는 식이섬유와 단백질,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테프 100g에 식이섬유가 하루권장량의 32%(8g), 단백질 하루권장량의 27%(14g), 칼슘이 하루권장량 18%(180mg), 철분 42%(8mg), 마그네슘 46%(184g), 망간 462%(9.2mg)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로리는 적게 섭취하면서 단백질 섭취는 늘리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 드리는 음식 입니다.

 

 

 

테프 효능

 

 

영양소를 듬뿍 가지고 있는 테프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테프에 있는 풍부한 칼슘과 단백질이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테프를 꾸준히 섭취하면 뼈와 치아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성장기 골격형성을 하는 아이들이나 뼈가 약해지기 쉬운 갱년기 여성, 노인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테프는 칼슘 함유량이 높아 우유를 섭취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대체식품으로 추천 드립니다.
 

 

 

당뇨예방

 

 

테프는 식이섬유와 저항성 전분이 풍부하여 식 후 혈당의 급상승을 억제 합니다. 인슐린 수치를 관리하는데 유용하여 당뇨환자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테프는 다른 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했을 때 보다 혈당 올라가는 수준이 1/3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테프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이 있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입니다. 칼로리는 낮고 단백질은 높아 다이어트 식단으로 굉장히 좋습니다. 그리고 지방분해 효소인 리파아제의 분비를 촉진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

 

테프의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기능을 활성화 시켜 장내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피로회복, 빈혈 개선,

 

테프는 각종 미네랄 뿐 아니라 비타민C를 풍부하게 함유하여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헤모글로빈 구성성분인 철분을 다량 함유하여 빈혈 예방 및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테프 먹는 방법

 

테프는 앞서 말씀 드렸듯이 아주 작은 크기의 곡물입니다. 먹는 방법도 다양한데요, 몇 가지 추천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을 지어 먹을 때 테프를 함께 넣어 먹습니다.

2. 반찬을 만들 때 깨소금 대신 사용하여 뿌려 먹습니다.

3. 요거트에 넣어 먹습니다.

4. 우유나 쥬스와 함께 갈아 먹습니다.

5. 으로 끓여드시거나 에 넣어 먹습니다.

 

 

이상 테프 효능 그리고 테프 먹는 방법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테프는 크기가 너무 작아 흐르는 물에 씻으면 물과 함께 씻겨 나갈 수 있으니 고운 망에 넣고 씻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