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조금 봉투 이름 쓰는 법 알아보기

반갑습니다, 생활정보 보기입니다. 나이가 들었는지 이제 장례식장 갈 일이 많아 지고 있습니다. 몇 년전 까지만 해도 일년에 몇 번 없었는데 씁쓸한 마음이 드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결혼식은 축하받아야할 기쁜 일이라 축의금 봉투 쓰는법도 다양해지고 예법을 크게 따지지 않지만, 장례식장에 가서 내는 부조금 또는 조의금 봉투는 예의에 맞게 작성 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의금 봉투 쓰는법은 앞면에는 조의 문구를 작성하고 뒷면에는 조의금을 내는 사람의 이름을 적는 것입니다. 참고로 '조의금'은 남의 죽음을 슬퍼하여 조금이나마 돕겠다는 뜻으로 내는 돈을 나타내는 말이고 '부의금'은 상가집에 죽음을 애도하는 뜻으로 내는 것, '부조금' 역시 조의금과 부의금은 같은 뜻으로 세가지 모두 같은 의미로 사용합니다.

 

 

부조금 봉투 이름 쓰는법

 

 

부조금 봉투에 이름을 적을 때는 봉투 뒷면의 왼쪽 하단에 세로로 부조금을 내는 사람의 이름을 적습니다. 동아리나 모임 같은 소속 단체를 적는 경우에는 이름의 오른편에 적어 줍니다.

 

부조금 봉투 쓰는법

 

 

부조금 봉투 쓰는 법 : 앞면

 

 

부조금 조의금 봉투 앞면에는 조의 문구를 한자로 세로로 작성 하면 됩니다. 많이 쓰이는 조의 문구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의

 

 

'부의'는 부의 부 賻, 의례 의 儀 한자를 봉투 앞면 중앙에 적습니다. 초상집에 부조로 보내는 돈이나 물품을 의미하는 문구로, 부조금 봉투에 가장 많이 쓰이는 문구 입니다.

 

부조금 봉투 쓰는법

 

 

근조

 

 

'근조' 는 삼가 조상한다는 뜻으로 삼갈 근 謹, 불쌍히여길 조 弔를 사용합니다. 부의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조의 문구 입니다.

 

부조금 봉투 쓰는법

 

 

조의

 

 

'조의' 는 조문하는 의식을 뜻하는 말입니다. 불쌍히여길 조 弔, 의례 의 儀 를 봉투 앞면 중앙에 세로로 작성하면 됩니다.

 

부조금 봉투 쓰는법

 

 

추모

 

 

'추모'는 쫓을 추 追, 그리워할 모 慕 를 사용하며, 죽은 사람을 사모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부조금 봉투 쓰는법

 

 

추도

 

 

'추도' 역시 추모와 비슷한 의미인데요, 죽은 사람을 생각하며 슬퍼하고 그리워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쫓을 추 追, 슬퍼할 도 悼 를 사용합니다.

 

부조금 봉투 쓰는법

 

 

애도

 

 

'애도'는 사람의 죽음을 슬퍼한다는 뜻으로 슬플 애 哀, 슬퍼할 도 를 사용합니다. 

 

부조금 봉투 쓰는법

 

 

위령

 

'위령'은 위로할 위 慰, 신령 령  을 사용하여 죽은 이의 영혼을 위로하는 의미로 사용 합니다.

 

부조금 봉투 쓰는법

 

 

부조금 금액

 

부조금 금액은 조사기관 조사결과 '5만원'을 가장 많이 한다고 합니다. 친한 사이 일수록 부조금 금액은 더 높아지게 되는데요, 부조금은 홀수로 내는 것이 좋습니다. 3만원, 5만원, 7만원 등 홀수로 내지만 예외적으로 9만원보다는 10만원을 냅니다. 

 

부조금

 

부조금을 홀수로 내는 이유는 음양오행의 영향인데요, 음양오행설에서는 짝수를 음으로 보고 홀수를 양으로 보고 있습니다. 홀수를 길한 숫자로 인식하고 있어 홀수로 부조금을 내는 것입니다. 10만원은 짝수로 생각할 수 도 있지만 3과 7이 합쳐진 홀수 + 홀수 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또는 10만원은 수표1장 이라 홀수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의미로 20만원, 30만원, 50만원 등도 홀수 + 홀수로 해석하여 부조금 금액으로 냅니다.

 

 

이상 부조금 봉투 쓰는법과 부조금 금액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부조금 봉투 작성법은 어렵지 않으니 미리 준비하여 가시길 바랍니다. 혹시 봉투가 없더라도 장례식장에 봉투가 마련되어 있으니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 부조금 봉투 쓰는법 관련글 ]

- 축의금 봉투 이름 쓰는법 , 위치 알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