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 삼키는법 및 주의사항 / 알약 삼키는 꿀팁 대방출!

반갑습니다. 의약품 정보 보기입니다. 건강이 안좋아서 병원에 가면 알약을 많이 처방받게 됩니다. 건강에 이상이 없더라도 평소 먹는 비타민이나 철분 등 건강보조제 역시 알약으로 많이 복용합니다.

 

 

하지만 알약을 삼키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한알 삼키는데도 목구멍이 너무 아프고 어떤 약들은 물만 목으로 넘어가고 약은 입안에 남아 쓴맛만 느끼고 삼키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하지만 알약도 쉽게 삼키는 법이 있다고 합니다.

 

 

어떨 땐 알약을 가루로 내거나 캡슐알약 안의 내용물만 빼내서 먹고 싶을 때도 있는데요, 알약은 녹는 시간과 분해되는 위치 (위, 장 등)가 중요하기 때문에 알약을 임의로 자르거나 부셔서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알약을 잘 삼키기 위해서는 우선 알약의 모양을 알아야 합니다. 알약의 모양에 따라 알약 삼키는법 이 달라집니다.

 

 

둥근 알약 삼키는법

 

1. 둥근 알약을 혀 위에 올리고 물병 입구를 입술에 고정합니다.

 

2. 고개를 위로 들고 물과 알약을 동시에 삼킵니다.

 

 

알약은 물보다 무거워서 고개를 들어야 목젖 근처로 넘어갑니다.
 

 

 

 

캡슐 알약 삼키는법

 

1. 캡슐 알약을 혀 위에 올리고, 물을 한모금 머금고 입을 다물어 줍니다.

 

 

2. 고개와 허리를 숙이고, 물과 캡슐을 동시에 삼킵니다.

 

 

캡슐알약은 물보다 가벼워서 고개를 숙이면 목젖 근처로 넘어갑니다.

 

 

 

 

알약 삼킬 때 참고사항

 

 

물은 20ml 이상

 

알약을 삼킬 때 최소 물을 20ml 이상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충분하지 않은 물과 약을 복용할 경우 약의 성분에 따라 약이 식도를 자극하여 식도궤양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너무 찬물과 약을 섭취할 경우 위점막의 흡수력이 저하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물과 함께 먹기

 

알약을 복용할 때 물이 아닌 우유나, 커피, 주스, 차와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차나 음료에 있는 탄닌 이라는 성분이 약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탄산 음료의 경우 위장벽을 자극하여 위장장애가 올 수 있고, 커피의 경우도 위의 산도에 영향을 주거나 카페인이 약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알약 삼키는법 및 알약 복용시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알약의 종류에 따라 쉽게 삼킬 수 있는 방법이 다르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약은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 알약 삼키는법 관련글 ]

-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한줄정리

- 센시아 효능 부작용 가격

- 아로나민골드 효능 부작용 가격 알고 드세요

- 우루사 효능 & 가격, 우루사 부작용 알아보고 드세요

- 삐콤씨 효능 & 부작용 및 가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