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해인 정약용 똑닮은 이유는 후손?

정해인을 검색하면 연관검색어에 정약용이 뜨죠. 실제로 둘을 비교해 놓은 사진들도 많이 있는데요. 비교할수록 닮은 둘은 무슨 관계일까요.

 

 

바로 정해인이 다산 정약용의 직계 6대손. 정확하게는 정약용의 차남 정학유의 직계 5대손이기 때문입니다. 정약용은 당대 소문난 꽃미남으로 얼굴이 희고 단아하게 생겼다고 하죠. 그래서 그런가 같이 사진을 두고 보면 더 닮은 것 같습니다.

 

 

    정해인

     

     

    출생

    정해인은 1988년 4월 1일 만우절에 태어났습니다. 이름은 할아버지가 직접 지어주신 이름으로 동방의 바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죠. 정 해인의 할아버지는 어릴 때부터 그에게 종종 다산 정약용 선생의 이야기를 들려주고는 했다고 하죠. 

     

    정약용과의 관계

    본관은 나주 정씨 대사헌공파 29 세손으로 열조 할아버지인 다산 정약용의 직계 6대손입니다. 정확하게는 정약용의 차남 정학유의 직계 5대손이죠. 인터뷰에 따르면 아버지의 외모가 당대 꽃미남으로 알려진 정약용의 표준 영정과 많이 닮았다고 합니다.

     

    종교

    정해인의 종교는 카톨릭으로 세례명은 바오로 입니다. 정약용과 그의 아들이 당시 천주교를 믿다 박해를 받았던 걸로 보아 신앙이 깊고 집안 내력의 뿌리로 볼 수 있습니다.

     

    신체

    정해인의 키는 178cm, 몸무게 70kg이며 혈액형은 A형입니다. 

     

    활동

    데뷔는 2013년 AOA의 MOYA 뮤직비디오 출연이며 데뷔 전 군대를 전역한 군필 배우입니다. 드라마 도깨비에서 지은탁(김고은)의 첫사랑인 최태희 역으로 등장하며 대중들에게 얼굴을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2017년 드라마 '슬기로운 감빵생활'과 '당신이 잠든 사이에'를 출연하였고 2018년 JTBC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에서

    손예진과 주연으로 출연하며 인기가 급상승 했습니다. 순수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인지도를 높이다가 2021년 넷플릭스의 'D.P'에서 안준호 이병으로 주연을 맡아 이전과 다른 남성적이고 거친 모습의 연기변신에 성공합니다. 당시 30대임에도 어려 보이는 얼굴로 20대 초반의 이등병 역할을 하는데 위화감이 없었죠. 또한 D.P로 AACA에서 남우주연상을 받기도 합니다.

     

     

    2023년 넷플릭스 'D.P 시즌2'에서 주연 안준호 일병으로 출연하며 OTT통합 랭킹 1위, 국내 넷플릭스 1위의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풍부한 감정연기와 액션연기로 다양한 장르를 소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배우라는 평가를 받고 있죠. 2024년 정소민과 함께 '엄마 친구 아들'에 주연으로 나왔으며 9월 개봉한 베테랑 2에선 막내 형사 박선우 역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정약용

     

     

    출생

    다산 정약용은 나주 정씨 대사헌공파 23 세손으로 1762년(영주 38년) 8월 5일에 태어났습니다. 조선 후기의 문신이자 유학자로, 실학자의 대표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약용과 정조

    정약용은 문과 장원급제로 합격을 하였으며 정조의 남자라고 불릴 만큼 왕의 깊은 신임을 받았습니다. 정약용은 정조가 양성한 학문기관인 규장각 출신으로 당시 천주교를 믿었던 정약용을 정조가 감싸준 일화도 있죠.(당시 천주교는 탄압과 박해를 받았습니다.) 

     

    실학파

    정약용은 조선 시대 실학사상을 대표하는 인물 중 하나로 철학적인 논의보다는 현실과 경험에 기반한 지식과 실용성을 중요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정약용은 '중농학파'로 토지개혁을 주장하기도 하였죠. 많은 사람들이 그의 대표적 업적으로는 실학사상을 그대로 보여주는 '거중기'발명과 '수원성'의 건립을 듭니다.

     

    업적

    ·거중기

    : 정조는 아버지 사도세자를 위해 수원에 화성을 건설하게 됩니다. 당시 기술로는 십수 년이 걸리는 대공사였죠. 이때 정약용은 정조를 도와 거중기를 만들어 공사기간을 2년 반으로 줄여버립니다. 거중기는 무거운 돌을 들어 올리고 옮기는 기구입니다.

     

     

    · 배다리

    : 정조가 아버지인 사도세자의 능에 참배를 하러 가려면 한강을 건너야 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작은 배로 한강을 건너는 것은 아주 위험한 일이었습니다. 

    정약용은 정조를 위해 한강에 배다리를 설계하게 됩니다. 

     

    배다리는 한강에 배들을 일열로 나열하여 하나의 다리로 만드는 것인데요. 마포나루에서 수백 척의 배를 징발하고 배다리를 연결시켜 만들었습니다. 배다리 덕분에 정조는 말에서 내리지 않고 안전하게 한강을 건너 사도세자의 묘에 참배를 하러 갈 수 있었습니다.

     

    저서

    정약용 저서는 수도 없이 많지만 대표적인 저서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경세유표 : 중앙 정치 제도의 개혁안

    · 목민심서 : 지방 정치제도의 개혁 방안

    · 흠흠신서 : 사법 제도의 개혁 방안

    · 전론 : 정약용의 '여전론'이 들어있으며 정약용 실학사상의 가장 중요한 부분.(여전론은 한 마을 단위로 토지를 공동으로 소유하고 경작해 수확량을 노동량에 따라 분배하겠다는 토지 정책)

    · 아방강역고 : 역사지리서

    · 마과회통 : 홍역과 관련된 의서

     

    천주교 탄압

     

     

    남인 계열 학자들이 서학(천주교)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토론하곤 했는데 그들은 천주교를 신앙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했죠. 정약용 역시 1784년 천주교 교리에 매료되어 천주교 책을 탐독하며 심취하기도 하였으며 이벽에게서 세례를 받은 후 천주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신해박해(1791년) 당시 조상의 제사를 불허하는 교황 비오 6세의 교서가 내려지자 대부분의 양반 신자들과 함께 배교하였습니다.

     

    *신해박해
    : 조선 최초의 천주교에 대한 박해 사건이다. 1791년(신해년) 윤지충(정약용의 외가 쪽 친척)이 모친상을 천주교식으로 치른 후 제사를 폐함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켜 사회도덕을 문란하게 한다는 죄명하에 그의 행위에 동조한 외사촌 권상연과 함께 참수당한 사건

     

    갑작스러운 정조의 죽음 이후 천주교 탄압으로 천주교를 믿었던 정약용은 18년간 강진에서 유배생활을 하게 됩니다. 정약용은 유배생활을 오히려 역경을 기회로 삼아 학문 연구를 계속하여 실학을 집대성하여 500여 권의 방대한 저서들을 남기게 됩니다.

     

    경기도 남양주에 가면 정약용 유적지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입장료는 무료이고 거중기와 실학박물관 등을 볼 수 있으니 꼭 한번 가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정해인 정약용 관계와 업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