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및 손톱상태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손톱을 보면 건강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손톱이 분홍빛을 띠며 윤기가 흐른다면 내 몸이 건강하다는 뜻이지만 손톱 색이나 모양이 평소와 다르다면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손톱에 검은 세로줄 무늬가 생겼다면 이는 흑색 종 손톱 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있다고 모두 흑색종은 아닙니다.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겼다면 그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으로 알아보는 건강

 

 

- 불투명한 흰색 : 신장질환 가능성

- 흰 손톱, 창백한 푸른빛 손톱 : 호흡기 질환 (몸 안 산소 부족)

- 손톱 반달이 구분되지 않고 색이 희고 탁하며 끝이 붉거나 푸른 손톱 : 간경변 환자

- 지나치게 붉은 손톱 : 고혈압이나 중풍, 심근경색

- 어두운 자주빛이나 검은 손톱 : 혈액순환에 문제

- 노란색 손톱 : 곰팡이 감염, 당뇨병, 감상샘호르몬 분비이상

- 손톱 옅은 세로줄 : 단기간 무리한 다이어트, 편식

- 손톱 가로줄 : 극심한 피로나 만성질환

- 손톱 얽은 자국 : 라이터 증후군 가능성

- 바깥쪽이 뒤집힌 손톱 : 심한 빈혈, 자궁기능 이상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손톱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 역시 다양한데요, 많은 분들이 흑색종 초기 증상일까 걱정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손톱 검은 세로줄의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

 

 

단기간 무리한 다이어트로 근육이 위축되었을 때 일시적으로 검은 세로줄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는 편식이 심한 경우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소화계통 문제

 

음주, 과식, 폭식 등으로 인하여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긴다면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평상시 균형 잡힌 식사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부족

 

손톱 성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단백질 입니다.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다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이 부족하면 손톱 뿐 아니라 머리카락도 얇고 푸석해질 것입니다.

 

 

 

철분부족

 

 

철분이 부족하고 피가 모자라 빈혈이 있는 분이나 임산부들의 경우 손톱에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톱을 꾹 눌렀다가 놓았을 때 손톱의 붉은 혈색이 금방 돌아온다면 정상이고 혈색이 빠르게 돌아오지 않을 경우 혈액 순환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피로, 스트레스

 

피로가 쌓이고 스트레스가 많으면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노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손톱의 세로줄이 빛에 비쳐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세로줄이라면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상태가 심하지 않다면 충분한 영양섭취와 손톱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질환

 

 

가끔 세균이 침투하여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항상 청결하게 손을 씻는 버릇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피멍

 

 

외부 충격에 의하여 손톱 밑 모세혈관이 터져 검게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시간이 지나면 없어 집니다.

 

 

흑색종 초기증상

 

 

위의 문제들이 아닐 경우 흑색종의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흑색종은 멜라닌 세포에 문제가 생길 때 발생하는 피부암의 일종입니다. 특히 경계가 불명확한 검은색을 띠는 손톱이나 발톱 증상이 오래갈 경우 병원에 가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흑색종 특징

 

 

- 검은 선이 점점 짙어집니다.

- 큰 사마귀처럼 커집니다.

- 좌우 비대칭을 띱니다.

- 윤곽은 흐리게 보입니다.

- 엄지 손가락 손톱이나 엄지발가락 발톱에 많이 발생합니다.

 

 

 

 

이상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은 영양균형을 맞추고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경우가 많지만 흑색종이 아닐까 의심이 될 경우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흑색종은 연간 100만명에 1명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손톱 건강 관련글]

멍 빨리 없애는 법 여기 있음

손톱꿈 상황별 해몽 하기

발톱 깎는 꿈 , 발톱꿈 해몽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