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이 마르는 이유 알고 예방 및 해결방법 알아보자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입안이 바싹바싹 마르는 증상이 있으신가요? 짠 음식을 먹거나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에는 입마름이 있을 수 있는데요, 딱히 원인을 알 수 없는 입마름 증상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입안이 마르면 입 속이 텁텁하고 까끄러워 계속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원인은 알 수 없고 답답한 마음이 지속될텐데요, 입안이 마르는 이유를 알아보고 해결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안이 마르는 증상

 

 

- 입안이 마르고 이유없이 끈적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 미각이 둔해지고 음식을 삼키거나 말하는데 어려움이 느껴집니다.

- 목이 자꾸 건조하고 목이 타는 느낌이 듭니다.

- 건조함이 심해져 입술이 갈라지고 입안에서 염증이 생기거나 통증이 느껴집니다.

 

 

입안이 마르는 이유

 

 

 

 

수분 부족

 

 

평소 물을 많이 마시지 않고 수분 섭취량이 부족하면 입 안 타액 분비도 줄어들어 입안이 건조하게 마를 수 있습니다. 수분이 부족하여 입안이 마를 경우 세균이 번식하고 충치가 생길 수 있으므로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수면습관

 

 

비염이 있거나 코감기가 걸리신 분들께 많은 증상입니다. 숨쉬기가 어려워 잘 때 입을 벌리고 자거나 입으로 숨쉬는 버릇을 가지고 있다면 입안이 마를 수 있습니다. 입으로 숨을 쉬거나 입을 벌리고 자면 입안의 수분이 말라 세균이 번식하고 입냄새, 즉 구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 습관을 고치는 것이 쉬운일은 아니나 입을 벌리고 주무시는 습관을 고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침샘 및 침 분비

 

 

성인 기준 하루에 1~1.5L 정도의 침이 분비가 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침은 입안을 청결하게 하는 자정작용 및 향균작용, 미각조절작용, 소화작용 등 많은 기능을 하고 있는데요, 침샘에 문제가 생기거나 침 분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입안이 마르고 일상생활에도 큰 불편을 겪게 됩니다.

 

 

약물 복용

 

 

400개 이상의 약물에 입을 마르게 하는 성분이 사용 됩니다. 특정 약을 복용하고 부터 입안이 마른 다면 의사나 약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제, 항히스타민제나 항우울증약, 이뇨제, 진정제, 고혈압제 등에 입마름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평소 물을 많이 드시어 수분을 보충하시거나 다른 약으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백태

 

혀에 하얗게 백태가 많이 껴있는 경우 입안이 마르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양치시 혀를 깨끗하게 딲고 혀 클리너를 사용하여 백태를 제거해주면 입마름 증상이 사라지고 구취도 함께 줄어들게 됩니다.

 

 

스트레스 및 피로

 

 

스트레스와 피로가 극심할 경우 침샘에서 침분비가 억제되어 입안이 마를 수 잇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 해소가 필요합니다. 충분한 영양소 공급도 중요합니다.
 
쇼그렌 증후군
피로감이 평소보다 심하고 관절 통증이 동반되거나 마른기침과 입마름 증상이 동반된다면 쇼그렌증후군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쇼그렌 증후군은 구강건조와 안구건조가 동시에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침샘과 눈물샘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면역질환인데요, 이 증상은 연령과 성별 구분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유전적영향, 호르몬 문제등 원인은 다양하나 예방법이 아직 없어 쇼그렌증후군의 의심되면 병원을 내원하시길 추천합니다.

 

 

 

 

방사선 치료

 

 

방사선치료 역시 입안을 마르게 하는 원인입니다. 얼굴이나 목 부위에 악성 종양 방사선 치료 후 장액 분비세포의 변화가 생겨 구강 건조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쇼그렌 증후군과 입안이 마르는 증세는 비슷하나 방사선치료로 인한 입마름은 1년이 지나면 나아지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입안 마름 예방

 

 

- 물을 자주 섭취하여 수분을 보충합니다.

- 숨을 쉴 때 코로 쉬고 잠 잘때 입을 벌리는 것을 자제합니다.

- 양치를 할 때 혀를 깨끗하게 닦아 줍니다.

-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흡연 및 음주를 자제합니다.

]

 

이상 입안이 마르는 이유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입안이 마를 경우 오렌지, 레몬, 무설탕 껌 등으로 침샘을 자하는 것도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입안이 마르는 이유 관련글 ]

-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및 손톱상태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 미세먼지 마스크 재사용 여부와 사용시간 확인하고 착용하세요

- 오른쪽 눈꺼풀 떨림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