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 멍울 원인과 치료법 알아보기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겨드랑이 멍울 이 잡히거나, 겨드랑이 멍울에서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겨드랑이에서 멍울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며 원인에 따른 치료법도 다양합니다.

 

 

겨드랑이 멍울은 가볍게는 심리적인 이유부터, 부유방이나 암 등 여러가지가 원인이 될 수 도 있는데요, 겨드랑이 멍울의 원인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좀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드랑이 멍울 원인

 

 

부유방

 

부유방은 정상유방이 아닌 다른 부위에 유선조직이 증식하면서 생긴 유방입니다.

 

태아 때 겨드랑이부터 사타구니까지 이어진 유선을 따라 유방이 여러쌍 존재하는데요, 자라면서 점차 사라져서 태어날땐 가슴에만 유방을 가진채 태어나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퇴화하지 않고 남은 유선이 부유방으로 발달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014년 기준 대한민국 여성의 1~5%가 부유방이 발병하였으며, 남성에게서도 발생이 되었습니다.

 

 

부유방이 딱히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유방이기 때문에 생리주기나 임신기간 부풀어 오르거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불편함을 느끼거나 스트레스가 크다면 병원에서 겨드랑이 주름을 따라 피부를 절개한 후, 유선조직과 지방을 같이 제거하는 절개 수술로 치료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유방암

 

유방암은 유방에 생긴 악성종양으로 인한 암을 이야기합니다.

대표적 증상으로 가슴부근에 멍울이 잡히는데요, 비슷한 시기에 겨드랑이에 멍울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통증을 동반합니다.

 

통증이 느껴지는 멍울이 잡힌다면 유방암 초기 단계가 지났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즉시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피지낭종 

 

피지낭종은 피부조직에 노폐물이 쌓여 덩어리가 형성된 것입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이 될 경우, 부종과 통증이 생기며 냄새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피지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거나 제모 등의 이유로 세균이 들어가서 발생할 수 있는데요, 피지샘이 많은 얼굴, 두피, 겨드랑이 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피지낭종은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쉽게 재발하기도 합니다.

직접 짜낼 경우 2차 감염으로 상처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손으로 짜는 것은 좋지 않으며, 병원에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림프절 종대

 

목, 턱밑,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에는 림프절들이 많이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몸이 피곤한 경우, 또는 염증이 있는 경우는 앞서 말씀 드린 부위에서 멍울로 만져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통증이 없으며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사라지게 되는데요, 멍울이 아프지는 않지만 딱딱하게 만져지고 점점 커지는 경우에는 림프절 조직검사를 하여 악성림프종인지 감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악성림프종 증상으로는 열이나거나 야간발한, 체중감소 등이 있습니다.

 

 

 

혈액암

 

혈액암은 다른말로 백혈병이라고도 합니다.

혈액암의 다양한 증상 중 겨드랑이 뿐 아니라 다양한 부위에서 멍울이 발생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혈액암으로 인한 멍울이라면 통증이 심하고 멍과 같은 증상이 동반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빈혈로 인한 피로, 쇠약감이 있고 혈소판 감소로 인한 코피, 잇몸출혈 , 백혈구 저하로 인한 감염에 따른 발열, 식욕부진과 체중감소가 있다면 이는 혈액암의 증상일 수 있으니 즉시 병원으로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겨드랑이 멍울 원인과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겨드랑이 뿐 아니라 우리몸에는 어느곳이든 멍울들이 생길 수 있고 대부분의 멍울들은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사라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시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멍울들이 점점 커지거나 통증이 있다면 질병이 생긴 것일 수 있으니 병원에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 겨드랑이 멍울 원인과 치료법 관련글 ]

-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및 손톱상태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 오른쪽 눈꺼풀 떨림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 입안이 마르는 이유 알고 예방 및 해결방법 알아보자

- 벌나무 효능 및 부작용 : 간암 간질환에 최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