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파일확장자 표시 방법 / 확장자 변경 방법

반갑습니다. IT 보기 입니다. 얼마전에 컴퓨터 하드가 망가져서 새로 구매하였습니다. 포맷 후 윈도우10을 새로 깔게 되니 당연하게도 예전에 설정해 두었던 것이 모두 초기화 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파일 확장자가 보이지 않으니 여러모로 불편하였습니다.

 

 

파일 확장자가 표시되면 파일이름을 바꾸다가 실수로 확장자 이름도 바뀌게 되어 파일이 열리지 않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수동으로 확장자를 변경하기 위해선 파일 확장자를 표시해 두어야 합니다. (메일이나 메신저로 특정 파일을 보낼 때 제한된 확장자가 있을 경우 임의로 확장자를 변경하여 보냅니다.) 그럼 윈도우10 파일확장자 표시 방법 / 변경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파일확장자

 

파일 확장자 표시 : 윈도우 10

 

 

파일 확장자 표시 하는데 10초도 걸리지 않으니 걱정말고 따라오시길 바랍니다.

 

 

1. 파일 탐색기를 열어 보기를 누릅니다.

 

 

파일탐색기 또는 내 컴퓨터를 눌러 줍니다. 탐색기 창 위쪽에 있는 보기 를 클릭합니다.

 

 

 

2. 파일 확장명을 체크 합니다.

 

보기를 클릭하면 아래에 옵션창이 뜹니다. 좌측에 있는 파일 확장명 앞을 체크 합니다.

 

 

 

 

3. 파일 확장자가 표시 되는지 확인합니다.
 

이제 파일을 보면 파일 이름 옆에 확장자가 표시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 파일의 경우 deer-1.jpg 의 .뒤에 붙은 jpg 가 확장자가 됩니다.

 

 

 

윈도우10에서 너무 쉽고 간편하게 파일 확장자를 표시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이번엔 파일 확장자 변경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확장자 변경 : 윈도우 10

가끔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파일 확장자 변경 역시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으니 따라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이름바꾸기를 클릭합니다.

확장자를 변경해야 하는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팝업 창에서 하단에 이름바꾸기(M) 을 클릭합니다. 또는 확장자를 변경해야 하는 파일을 클릭한 후 키보드의 F2 버튼을 눌러도 이름바꾸기가 됩니다.

 

 

2. 확장자를 변경합니다.

확장자를 원하는 대로 변경 합니다. 저는 확장자 jpg를 png로 바꿔 보도록 하겠습니다. jpg라고 적힌 부분을 키보드 백스페이스로 지운 뒤 png 라고 적어줍니다. 확장자 변경 시 앞의 . (점) 을 지우지 않도록 신경 써 줍니다.

 

 

엔터를 치면 이름 바꾸기 경고 창이 뜹니다. 를 눌러 변경을 완료 합니다.

 

 

3. 파일확장자가 변경된 것을 확인 합니다.

파일 확장자가 변경된 것을 확인합니다. jpg에서 png로 변경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임의로 확장자를 변경 하는 경우 파일이 열리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럴경우 다시 확장자를 원래대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메신저나 메일로 금지된 확장자 파일을 보낼 때 이런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01.exe 파일을 메신저로 보낼 수 없다고 하면 01.ex 로 확장자를 변경하여 파일을 보냅니다. 그럼 파일을 받은 사람이 확장자를 다시 01.exe로 변경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 윈도우10 파일 확장자 표시 및 변경 방법 관련글 ]

- 작업표시줄 사라짐 : 윈도우10 초간단 해결 방법!

- 윈도우10 화면보호기 설정하기

- 윈도우10 엣지 삭제 방법 엄청 쉬워요

- 윈도우10 제어판 단축키 및 실행방법

- 윈도우10 원드라이브 삭제 깨끗하게 지우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