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보트릴정 부작용 주의점 효능 알아보기

반갑습니다. 의약품정보 보기입니다. 이전에 디아제팜에 대하여 알아본 적이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벤조디아제핀계 향정신성의약품인 리보트릴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황장애, 간질, 발작, 불면증 등에 처방되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이며 마약류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부작용과 주의사항에 신경을 써 복용하여야 합니다.

 

 

 

리보트릴정

 

 

리보트릴정의 주성분은 클로나제팜 0.5mg으로 하는 벤조디아제핀계열 성분입니다. 의존성과 금단증상도 쉽게 나타나고 자살충동 위험성이 증가되므로 반드시 주의가 필요한 의약품 입니다. 약을 복용할 때 뿐 아니라 중단할 때도 서서히 복용을 감량하여야 부작용을 없앨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효능 효과

 

- 간질 및 부분발작(초점발작)

- 원발성 및 2차적으로 전신화된 강직간대발작(대발작)

- 유·소아 간질(특히 정형성 및 비정형성 결신발작)

- 공황장애

- 수면조절

- 불안증

 

리보트릴정

 

항경련제로 간질, 발작을 조절하고 예방하는데 쓰이고 있습니다. 리보트릴정은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경구약이며 환자에 따라 약의 용량을 조절해야합니다.

 

 

작용기전

 

클로나제팜

 

리보트릴정은 벤조디아제핀계열에 속하는 클로나제팜을 사용하여 뇌에서 신경흥분을 억제하여 간질, 발작, 공황쟁애등의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클로나제팜은 벤조디아제핀 계열 약물 중 2번재로 강력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약물의 유지 시간 역시 긴 편입니다. 작용원리는 디아제팜과 유사합니다.

 

클로나제팜은 억제성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가바(gamma-aminobutyric acid, GABA)의 수용체에 작용하여 가바의 뇌에 대한 억제성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뇌의 과도한 흥분작용으로 나타나는 발작이나, 억제성 작용 부족에 의해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공황장애 등에 효과를 나타냅니다.

 

 

반감기는 약효가 반으로 줄어드는 시간을 이야기합니다. 클로나제팜의 반감기는 18~50시간으로 디아제팜과 비교하여 약물 복용을 중단할 때 걸리는 시간이 짧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복용을 중단하면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 후 서서히 줄여나가야 합니다. 금단증상 발현시기는 투여중지 수시간에서 1주일 후 또는 그 이상으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

 

항경련제를 복용한 환자에게서 자살충동과 자살행동 위험성이 증가하므로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특히 우울증의 병력 및 자살경향이 있는 환자는 의사의 철저한 감독하에 투여하도록 합니다.

 

 

의존성 및 금단증상

: 장기간 투여 중 1일 용량을 갑자기 감소시킬 경우 금단증상이 발현될 수 있으므로 단기간 치료시라도 1일 용량을 천천히 감소시키며 치료를 끝내야합니다.

 

- 장기사용에 의한 내성 상승

 

- 정신신경계

: 지침, 졸음, 휘청거림, 어지러움, 두경감, 운동실조 등

 

- 호흡기

: 숨가쁨, 기슴울혈, 때때로 천명, 드물게 수면 중 다호흡발작, 호흡곤란, 호흡억제, 기도분비과다, 객담증가, 기침, 드물게 인두부종, 흉통 등

 

-

: 드물게 복시, 시야흐림, 눈부심, 안구진탕

 

- 소화기계

: 식욕부진, 구역, 구토, 드물게 연하장애, 구내염, 상복부증상, 복통, 변비, 설사, 딸꾹질, 식용항진, 아액증가(유연 등), 구갈이

 

- 비뇨기계

: 야간 빈뇨 드물게 요실금, 배뇨곤란

 

- 혈액

: 드물게 백혈구 감소, 빈혈, 혈소판감소, 호산구 증가, 혈관신경성 부종

 

- 간장

: 간비대, 때때로 AST, ALT, 상승, 드물게 ALP, LDH, γ- GTP의 상승

 

- 피부

: 드물게 두드러기, 가려움, 피부발진, 일시적 탈모, 색소변화, 다모증, 발진, 부종

 

- 과민증

 

- 기타

: 때때로 무력감, 권태감, 체중감소, 피로, 흥분, 발열, 체중증가, 코골음, 월경불순, 성욕감퇴, 음위, 발한, 림프절 종대 등

 

투여 초기에 졸음휘청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저용량으로 시작하여 천천히 증가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용법 용량을 지키더라도 반응지연에 의한 기계조작 능력에 장애가 올 수 있으므로 치료 중 또는 최소한 치료초기의 수일 동안은 운전이나 다른 위험 활동은 피해야 합니다.

 

태아에 대한 위험성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으니 임신 중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모유 중으로 이행되기 때문에 수유 중에는 투여하지 않아야 합니다.

 

 

 

불면증 환자에게 수면제로 처방되기도 할 정도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작용은 졸음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앞서 이야기한 것 처럼 치료 중에는 운전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졸음을 유발하는 다른 약이나 알코올 등과 복용하면 진정작용이 증가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을 절대로 임의로 조절하지 마시고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 리보트릴정 부작용 주의점 효능 관련글 ]

- 디아제팜 효능 및 부작용과 복용법

- 졸피드 수면제 복용 방법 및 졸피드부작용

- 약국 수면유도제 가격 / 자비론정,슬리펠정,쿨드림,아론정

- 마인트롤 무기력증 약 알아보기

- smdr 수면영양제 부작용/효능/가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