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마 효능 및 부작용과 먹는법

우리가 알고 있는 '마'는 땅속에서 자라는 식물인데요. 식물의 열매처럼 하늘에 매달려 자라서 일명 '하늘마'로 불리는 마가 있습니다. 넝쿨을 타고 열매처럼 열리기에 재배가 쉽고 농약 없이도 잘 자라서 직접 재배하는 분들도 많이 늘었습니다.

 

 

'열매마'라고도 하는 하늘마는 우리가 아는 참마와 효능이 흡사하지만 칼슘이 일반 마의 3배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식물이지만 국내에서 4~5년 전부터 재배가 시작되었습니다.

 

 

하늘마 효능

 

위장 건강

 

 

하늘마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요. 뮤신은 점성이 있는 끈적끈적한 점액 형태의 단백질 분해 효소로 소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뮤신 성분은 위장 점막 손상을 보호해주고 장내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역류성 식도염, 속쓰림, 소화불량이나 위염이 있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면 아주 좋습니다.

 

하늘마에는 뮤신뿐 아니라 아밀리아제, 디아스타제와 같은 성분이 있어 소화 기능을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다만 이들은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할 때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근육 형성, 뼈 건강

 

 

동의 보감에 "하늘마가 몸이 허약하고 과로한 것을 보강하며 근육과 뼈를 강하게 만든다."라고 적혀있는데요.

 

하늘마에는 근육 형성에 필요한 아르기닌, 뮤신, 칼슘을 골고루 가지고 있어 근육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뮤신 성분은 단백질의 체내 흡수를 도와 근육의 발달을 돕고, 아르기닌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산화질소의 생성을 도와 혈액 전달에 도움을 주어 운동 효율을 높여줍니다.

 

또 칼슘 섭취량이 적으면 근육 손실이 가속화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하늘마는 일반 마보다 3배나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근육 손실을 막고 근육을 키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매 예방

 

 

하늘마에는 신경계에 도움이 되는 콜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콜린 성분이 두뇌 신경계에 유익한 작용을 할 뿐 아니라 하늘마에 풍부한 칼슘기억력인지력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여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심장 질환 예방

 

 

콜린 성분이 레시틴 성분과 합성하여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하늘마 속 풍부한 사포닌 성분 역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저해하는 것을 도와주며 독성 물질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액 순환을 좋게 합니다.

 

또 앞서 말한 아르기닌, 뮤신, 칼슘이 심장 근육 발달에 도움을 주어 하늘마를 꾸준히 섭취하면 동맥 경화 예방,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당 조절

 

 

하늘마 속 디아스타아제 성분이 췌장 운동을 돕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효과

 

 

하늘마에 있는 폴리페놀항산화 물질로, 우리 체내에 있는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꾸어 주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좋게 만들어 줍니다.

 

하늘마 속 풍부한 플라보노이드이소플라보노이드항산화제의 공급원이 되어 주어 항암효과, 알레르기, 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하늘마의 사포닌아르기닌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 예방

 

 

식이섬유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수영성 식이섬유와, 몸에 흡수되지 않고 물을 흡수하여 포만감을 유지시키고 장을 자극하고 대변을 증가시키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있는데요.

 

하늘마는 이 두 가지 식이섬유를 모두 함유하고 있어 변비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하늘마 하루 권장량

 

하늘마의 뮤신 성분 때문에 과다복용 시 복통이나 가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루 100g 정도 섭취가 적당합니다.

 

 

열매마 먹는법

 

 

하늘마(열매마)에 있는 성분들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열에 약하기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가루형태로 만들어 음식에 뿌려 먹기

 

- 우유나 요구르트와 함께 믹서기에 갈아서 주스 형태로 마시기

 

- 얇게 썰어 기름장에 찍어 먹기

 

- 잘게 썰어 샐러드에 넣어 먹기

 

이 뿐 아니라 찜통에 20분 정도 쪄서 먹을 수도 있고 튀김으로 먹거나, 강판에 갈아 으로 부쳐먹을 수도 있습니다.

 

 

하늘마는 큰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마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니 하루 100g 이하로 드셔야 하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