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저장공간 기타 파일 정리하기

휴대폰으로 우리 딸 영상을 찍고 있는데 용량이 부족하다는 알림이 떴습니다. 그래서 필요 없는 파일들은 지우기 위해 저장공간을 확인해 봤습니다.

 

 

 

 

그런데 저장파일의 60%를 기타 목록이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대체 무슨 파일이 이렇게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건지 알 수 없어서 당황했는데요. 저와 같은 분들은 이번 포스팅을 보시고 필요 없는 파일을 깔끔하게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저장공간 확인하기

 

1. 저장공간 확인하기

 

갤럭시를 사용하고 있다면, 어떤 파일이 내 휴대폰의 저장공간을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상단바를 내려 설정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를 선택합니다.

 

 

디바이스 케어 메뉴 중 저장공간을 선택합니다.

 

 

저장 공간을 가장 많이 차지 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저장 파일의 60%가 기타 파일로 되어 있군요.

 

 

갤럭시 저장공간 기타 정리하기

 

기타 공간을 정리하기 위해서 우선 저 기타파일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앱스 옆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저장공간에서 앱스 옆에 사용중인 용량이 나와있는 게 아니라 ⓘ아이콘이 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를 눌러줍니다.

 

 

"앱, 보안 폴더, 듀얼 메신저 앱, 다른 프로필이 저장공간을 얼마나 사용하는지 확인하려면 설정에서 내 파일 앱의 사용정보 접근 항목을 켜세요."라는 팝업창이 뜨면 설정을 선택합니다.

 

 

사용정보 접근 허용 창으로 넘어갑니다. 내 파일 옆 버튼을 눌러 활성화 시켜줍니다. 지금은 회색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을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버튼이 파란색이 되었다면 활성화 된 것입니다.

 

 

2. 저장공간을 확인합니다.

 

다시 저장공간을 확인합니다. 아까와 달리 앱스에 사용 중인 공간이 표시되고 기타는 용량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앱스를 선택하여 앱을 확인합니다.

 

앱스를 선택합니다.

 

애플리케이션 화면으로 들어가게 되면 앱 목록 옆의 정렬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필터 및 정렬 팝업창이 뜨면 정렬 메뉴에서 크기를 선택한 뒤 확인을 선택합니다.

 

 

4. 필요 없는 캐시와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앱을 확인합니다. 예상은 했지만 카카오톡이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네요. 카톡만 9.66GB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카카오톡의 데이터와 캐시를 삭제하여 용량을 늘려보도록 합시다. 데이터와 캐시를 삭제한다고 앱이 삭제되는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마세요. 다만 파일, 계정 정보도 삭제되니 다시 재 로그인해야 하는 정도의 수고는 해야 합니다. 

 

데이터를 정리해야 할 앱을 선택합니다. 가장 많은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카카오톡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화면을 아래로 내려 저장공간을 선택합니다.

 

 

캐시 삭제

 

캐시부터 삭제합시다. 캐시 데이터가 1.59GB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단의 캐시 삭제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카카오톡 캐시가 깨끗하게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삭제

 

데이터를 삭제해 봅시다. 카카오톡 데이터가 9.37GB나 차지하고 있는 게 보입니다. 하단의 데이터 삭제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팝업창이 뜨면 확인 창을 누릅니다.

 

 

데이터가 0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의 경우 데이터 삭제를 하면 대화목록이 모두 삭제된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카톡에 재 로그인하자 대화 목록과 파일들이 다시 복원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데이터와 캐시 용량이 다시 복원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모두가 저처럼 대화가 복원된다고 확신할 수는 없으니, 중요한 대화나 파일이 있다면 꼭 백업을 해두시길 바랍니다.

 

5. 다른 앱들의 캐시와 데이터도 삭제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다른 앱들의 캐시와 데이터도 삭제하여 줍니다.

 

 

 

 

참고로 데이터와 캐시는 삭제해도 앱을 원활하게 돌아가게 하기 위해 다시 만들어지게 됩니다. 즉 영구적으로 용량이 확보되는 것이 아닙니다. 번거롭지만 폰의 용량이 꽉 찰 때마다 가끔씩 다시 삭제해 주어야 합니다.

 

폰 용량 때문에 걱정인 분들께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