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용량 줄이기 초간단 방법 3가지

반갑습니다. IT 보기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가장 많이 쓰는 문서중 하나가 엑셀인 것 같습니다. 그런 엑셀 문서가 쌓이다 보면 pc 용량도 많이 차지하고, 파일을 메일로 보내려 하면 용량이 커서 전송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땐 엑셀 용량 줄이기 방법이 필요합니다. 엑셀 저장방식을 바꾸거나, 이미지가 많은 문서라면 이미지를 압축하여 용량을 줄이는 방법, 오래된 문서라면 불필요한 개체를 삭제하여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엑셀 용량 줄이기 시작하겠습니다.

 

 

엑셀 용량 줄이기

 

엑셀 용량 줄이기 : 저장 형식 변경

 

 

파일 형식을 엑셀(*.xlsx) 에서 바이너리 통합문서 (*.xlsb)로 바꿔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파일 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데이터 로딩 및 계산 속도가 빨라서 대량의 데이터를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1. 파일 -> 다른이름으로 저장

 

 

용량을 줄이고 싶은 엑셀 파일을 연 후 파일 -> 다른이름으로 저장 을 클릭합니다.

 

 

 

2. Excel 바이너리 통합문서로 저장합니다.

 

 

파일형식 -> Excel 바이너리 통합 문서 (*.xlsb) 를 선택한 후 저장합니다.

 

 

 

엑셀 용량 비교

 

 

파일 형식만 바이너리로 바꿔 저장 하였을 뿐인데 용량이 5배 정도 확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에 따라 줄어드는 용량의 크기는 다를 수 있습니다.

 

 

 

엑셀 용량 줄이기 : 이미지 압축

 

 

엑셀 문서 안에 이미지가 많은 파일이라면 이미지를 압축하여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 이미지를 압축하여 저장하다 보니 이미지의 품질이 기존보다 떨어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파일 -> 다른이름으로 저장

 

이미지가 많이 들어간 엑셀 파일을 연 후 파일 -> 다른이름으로 저장 을 클릭합니다.

 

 

 

 

2. 그림압축 후 저장합니다.

 

 

1. 하단의 도구 -> 그림 압축(C) 을 클릭합니다.

 

 

2. 그림 압축 팝업창이 뜨면 대상출력을 화면 (150ppi) 또는 전제 메일 (96ppi)를 선택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이미지 품질은 인쇄(220ppi) > 화면(150ppi) > 전자 메일(96ppi) 순서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 화면(150ppi)를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3. 저장을 눌러 엑셀 파일을 저장합니다.

 

 

엑셀 용량 비교

 

 

이미지를 압축하여 저장하였더니 용량이 3배 가량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해상도가 높고 이미지가 많이 들어있는 파일일 수록 압축효과가 좋아 엑셀 용량 줄이기 가 효과적입니다.

 

 

 

엑셀 용량 줄이기 : 불필요한 개체 삭제

 

 

오래된 문서의 경우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는 불필요한 개체들이 쌓여있어 용량이 큰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불필요한 개체 삭제를 통하여 엑셀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이동 -> 옵션

 

오래된 엑셀 문서를 연 후 단축키 ' Ctrl + G' 를 눌러 이동 창을 열어줍니다. 팝업창 하단의 옵션을 클릭 합니다.

 

 

 

2. 이동 옵션을 바꿔 줍니다.

 

이동 옵션 창에서 종류를 '개체(B)'로 변경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3. 선택된 개체를 삭제 합니다.

 

 

불필요한 개체가 선택 되었으면 그대로 키보드의 'Delete' 키를 눌러 삭제 해 줍니다. 제 파일은 최근 엑셀 파일이라 불필요한 개체가 없어 선택이 되지 않았습니다.

 

 

불필요한 개체가 선택 되어 개체를 모두 삭제하였다면 용량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엑셀 용량 줄이기 방법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엑셀 용량이 커서 컴퓨터 저장공간이 부족하거나, 메일 첨부가 되지 않을 때에는 당황하지 마시고 위의 방법들을 이용하여 엑셀 용량을 줄여보시길 바랍니다.

 

[ 엑셀 용량 줄이기 관련글 ]

- 포토샵 pdf 저장 및 합치기 간편하고 빠르게!

- ZUM 없애기 및 ZUM 안까는 방법

- jpg pdf 변환 , 설치(X) 회원가입(X) 초간단 버전

- 한쇼 무료설치 최신판 쉽게 설치 가능 해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