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번호 뒷자리 의미 알아보기!

반갑습니다. 생활정보 보기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가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주민등록번호 입니다. 주민등록 번호를 보다보면 이게 대체 무슨 의미인지 궁금한 적이 있을 것 입니다.

 

 

앞의 6자리는 태어난 연도, 월, 일 인 것을 알겠는데 뒷자리 숫자는 대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모르셔도 생활하시는데 아무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한번 쯤 들어두면 좋은 주민번호 뒷자리 의미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번호 의미

 

 

주민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6자리는 다들 알고 있는 것처럼 생년월일을 뜻합니다. 그럼 주민등록 번호 뒷자리 의미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째 숫자 : 성별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의미

 

주민등록 뒷번호 중 첫번째 숫자는 성별을 의미합니다. 1900년대에 태어난 남자는 숫자 1, 여자는 숫자 2 를 사용합니다. 2000년 이후 출생자는 남자는 3, 여자는 4 의 숫자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1800년도에 출생한 분들은 남자는 9, 여자는 0 을 사용합니다.

 

뒷자리가 5~8로 시작하면 이는 주민등록번호가 아닌 외국인등록 번호 이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3번째 숫자 : 출생신고 한 지역
 

 

 

 

주민번호 뒷 2번째와 3번째 숫자는 출생신고를 한 지역을 의미합니다.

 

서울에서 태어났다면 00~08 안에 있는 숫자를 받게 되고 울산에서 태어났다면 85번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4~5번째 숫자 : 출생신고한 동

 

 

주민번호 뒷 4~5번째 숫자는 출생신고를 한 읍,면,동을 의미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출생신고를 한 주민센터(동사무소)의 고유번호를 받기 때문에 이 번호만 알고 있어도 어디서 출생신고를 했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예전에 주민번호에 들어간 지역번호로 인한 사건이 생기기도 하였습니다. 특정 지역시민들이 주민등록 번호 탓에 탈북민 새터민으로 오인받아 비자발급이 반려되는 등의 불이익을 받기도 했었다고 합니다.

 

 

6번째 숫자 : 출생신고 순서

 

 

6번째 숫자해당 지역에서 같은 성씨의 출생신고를 한 당일의 접수 순번이라고 합니다. 통상 1부터 시작하고 실제로 같은 동네, 같은 성씨가 같은 날 출생신고를 하는 경우는 많지 않아 대부분 1~2번의 숫자를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7번째 숫자 : 위·변조 방지를 위한 검증 번호

 

마지막 숫자는 ·변조 방지를 위한 검증 번호 입니다. 앞의 12자리 숫자에 각각 순서대로 2 ,3 ,4 ,5, 6, 7, 8, 9 ,2, 3, 4, 5를 곱한 뒤 모두 더합니다. 더한 숫자를 11로 나눠서 나온 나머지를 11에서 뺀 숫자입니다.

 

 

이상 주민번호 뒷자리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주민등록 앞번호가 생년월일인 탓에 같은 주민 앞번호를 가진 사람은 많아도 뒷자리 번호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신분증명으로 사용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주민번호 뒷자리 의미 관련글 ]

- 등본 떼는법 인터넷,무인발급기,동사무소

-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 위치 찾는 법

-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수령방법 알아보기

- 등록기준지 조회 무료로 5분이면 끝!

- 로또 당첨꿈 순위와 로또 당첨꿈 유효기간 알아보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