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근봉 효능 및 복용법, 송근봉 찾는법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많은 분들이 "복령"과 "송근봉"에 대하여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복령은 죽은 소나무 뿌리에서 채취한 것이고, 송근봉은 살아있는 소나무 뿌리에서 채취한 것입니다. 

 

 

그 중 송근봉은 "생생정보", "나는 자연인이다" 등 다수의 tv에 나오면서 유명해진 신비의 겨울약초인데요, 살아있는 소나무 뿌리의 혹을 말합니다.

 

소나무 뿌리에 포자(균)이 붙어서 혹처럼 자라난 뿌리혹을 말하는 것인데요, 특히 겨울철에 약성이 뿌리로 내려가서 가장 좋을 때라고 알려져 있는 겨울 약초로 "죽은 사람도 살려낸다"는 설이 있을 정도로 뛰어난 약효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송근봉 효능 및 먹는 방법 (거피방법), 송근봉 찾는법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송근봉 효능

 

 

동의보감에서 송근봉은 허한 기를 달래주고 오장의 기를 보충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송근봉의 효능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절염, 골수염, 골수암

 

 

근골 즉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관절염, 골수염 등에 효능이 있으며 특히 골수암에 높은 효능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순환, 성인병

 

 

송근봉은 어혈(죽은 피)을 다스리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나는 자연인이다"에 나왔던 자연인은 뇌경색을 앓던 아들에게 송근봉을 보약으로 만들어 주어 아들이 하루가 다르게 기력을 회복 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산후풍, 방광

 

 

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송근봉은 출산 후 산후풍이 온 분들과 방광이 약한분들, 그로 인한 요실금이 있으신 분들께 효과가 좋은 약재입니다.

 

 

중풍, 신경통, 당뇨

 

 

송근봉의 잘 알려진 효능 중 하나가 바로 중풍에 효과를 보인다는 것입니다. 중풍, 통풍, 신경통, 요통, 당뇨 등에 효능을 보입니다.

 

 

 

송근봉 복용법

 

 

[ 거피 방법 ]
 

1. 송근봉을 솥에 넣고 10분 정도 삶아 불순물을 분리합니다.

 

2. 나무망치로 두드리거나 칼을 사용하여 겉 껍질을 벗겨냅니다.

 

 

 

 

 

담금주
 
송근봉을 솔향이 나는 고급스러운 약술로 만들어 먹는 방법입니다.

 

 

1. 송근봉을 거피합니다.

 

2. 햇빛에 말려 건조시킵니다.

 

3. 술에 3개월 이상 담근 후 담금주로 마십니다.

 

 

 

 

 

 

1. 거피 합니다. 
 

2. 로 드시거나 끓여 먹습니다.

 

※ 송근봉을 차로 드시거나 끓여 마실 경우 송진으로 인하여 물 위에 기름이 뜨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냥 드셔도 상관 없으나 거북한 경우 걷어내고 드셔도 무방합니다.

 

 

 

송근봉 찾는법

 

 

- 경사가 급한 소나무 군락지에 뿌리가 흙 밖으로 나와있으면 자세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산 능선에 있는 소나무 중 동쪽으로 뻗은 뿌리에 있을 때가 많습니다.

 

- 양지 바른 쪽 소나무 , 소나무 가지에 혹이 있으면 뿌리에 송근봉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 산사태가 난 곳이나 절개지에 소나무 뿌리가 노출되어 있다면 송근봉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 송근봉 효능 및 복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담금주와 차 이외에도 효소를 만들어 발효시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송근봉은 양지바른 곳 , 경사가 급한 소나무 군락지나 산사태가 난 곳에서 발견 할 수 있으나 전문 약초꾼이 아니면 발견하기 쉽지 않다고 합니다. 송근봉 가격 은 담금주로 많이 사용되는 만큼 모양과 크기에 따라 차이가 크다고 합니다.

 

[ 송근봉 효능 및 복용법 관련글 ]

- 벌나무 효능 및 부작용 : 간암 간질환에 최고!

- 벌화분 효능 및 부작용, 먹는방법 알아보기

- 테프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