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 효능 및 절대 섭취 하면 안되는 사람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몇년째 노니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습니다. 남태평양에서 주로 서식되던 노니는 예전부터 인기가 좋아 우리나라에선 서양인삼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만병통치약이라 불릴 정도로 다양하고 뛰어난 효능을 가진 노니지만, 체질이나 기존 병력에 따라 절대 섭취를 하면 안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노니의 효능을 알아보고 부작용과 주의사항도 반드시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노니 효능

 

1. 항염 효과

 

첫번째로 알려드릴 효능은 바로 항염 효과입니다. 노니는 염증을 억제하거나 없애는데 뛰어난 효과를 보여 미국에서는 건강기능 식품 판매 1위를 11년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항암, 항염 효과의 경우 500여가지 열대 식품 중 가장 강력하며, 진통이나 소염의 경우 아스피린에 비해 무려 7~8배가 높은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한 연구를 보면 노니추출물을 투여한 한 집단이 대조군에 비하여 염증반응이 40% 억제가 되었다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만성염증이나 관절염으로 힘든 분들은 노니를 꾸준히 섭취하면 항염효과와 함께 통증을 최소화 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항암 효과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노니는 500여가지 열대식품중 가장 강력한 항암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노니의 성분중 하나인 프로제로닌은 체내에 들어와 제로닌 성분으로 바뀌게 됩니다. 제로닌은 체세포 활성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몸에 들어 온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연결해 주어 세포막을 형성시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켜 줍니다.

 

3. 정력 강화

 

동의보감에 따르면 정력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다하여 정력 부활제로 활용된다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땅의 기운이 하늘까지 뻗친다고 하여 파극천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노니는 한방 정력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효능이 뛰어나고 발기부전, 정력감퇴, 조루를 개선시켜 주는 효과를 보입니다.

 

4. 혈관 건강

 

 

노니의 핵심성분 중 하나인 스코폴레틴은 혈관벽에 붙은 나쁜 염증을 배출시켜 혈관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스코폴레틴이 항염증 작용을 하여 진통과 소염에 도움을 줄 뿐아니라 노니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당뇨병 예방

 

노니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시토스테롤(beta-sitosterol) 성분이 혈액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분해시켜 당수치를 떨어뜨려줍니다. 뿐만 아니라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키고 포도당 섭취를 촉진하는 효능을 보입니다.

 

6. 면역력 증강 및 피로회복

 

 

노니 속 프로제로닌은 체내에 들어오면 체내 제로닌으로 변화를 합니다. 이 제로닌은 세포를 강화하고 세포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는 병든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고 신진대사 활성화 및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서 한쪽 집단의 쥐에게는 복어 독을 투여하고, 다른집단에는 복어독과 제로닌을 투여한 결과 복어독을 투여한 쥐는 모두 사망한 반면 제로닌을 함께 투여한 쥐는 모두 생존하였습니다.

 

7. 피부 개선 및 노화방지

 

노니에 풍부한 비타민C가 티로신을 생성하는 효소인 티로시나제의 작용을 억제합니다. 이는 멜라닌 색소침착을 막아주어 기미 주근깨의 예방에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노니의 프로제로닌이 체내에서 제로닌으로 변화되어 피부 세포의 재생과 치유를 촉진하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노니에는 피부의 주름 형성을 방지하는 안트라 퀴논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여드름, 알레르기 피부, 두드러기 등의 예민한 피부에 도움을 줍니다. 노니 속 필수지방산은 비정상적인 세포를 정상화 시켜주고 건강한 피부로 회복시켜 줍니다. 

 

 

 노니 속 아연과 뿌로키세로닌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부를 더욱 깨끗하고 화사하게 만들어 줍니다. 깨끗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서 노니를 섭취하는 것은 물론 피부에 화장품 형태로 바른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수족냉증, 부인병, 변비, 다이어트 등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뛰어난 효능에도 불구하고 노니를 섭취하지 않아야 하는 분들도 계신데요, 노니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니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신장, 간이 좋지않은 분들은 주의

 

노니는 칼륨이 많은 과일입니다. 따라서 신장이나 간이 좋지 않은 분들이 섭취하게 될 경우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신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노니 섭취시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노니 속 안트라퀴논이 여러 간질환을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소 간이 좋지 않았던 분들 역시 노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강한 사람이라도 칼륨을 과하게 섭취하면 급성중독이나 심하면 심장마비가 올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하루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열이많거나 고혈압이 있는 분들은 주의

 

 

노니는 열이 많은 과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분이나 고혈압이 있는 분들 역시 섭취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3. 임산부, 수유부는 복용 금지

 

임산부가 노니를 섭취할 경우 유산이나 여러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노니를 낙태수술에 사용하였다고 했을 만큼 임신한 여성에게는 위험한 과일이니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4. 발진 및 가려움증

 

체질에 맞지 않거나 노니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분들은 피부발진과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효능만 보고 무작정 섭취하기 보단 자신에게 잘 맞는지 알아보신 뒤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소화장애

 

 

노니의 가장 흔한 부작용이 소화장애 입니다. 변비, 설사, 복부팽만, 가스가 차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루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고, 레몬주스와 노니를 함께 섭취하면 소화장애를 줄일 수 있습니다.

 

6. 피로

 

이 역시 노니를 과다섭취했을 때 생기는 부작용입니다. 적정량 섭취할 경우 피로가 회복되지만 과도하게 섭취를 하는 경우 몸을 해독하는데 많은 에너지를 쓰기 때문에 오히려 피로감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노니 효능 및 노니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것 처럼 신장질환, 간질환, 고혈압, 임산부, 수유부는 노니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해당사항이 없는 분들은 노니의 하루 섭취량을 잘 지키시어 노니의 엄청난 약리효과를 직접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 노니 효능 및 주의사항 ]

- 새싹보리 효능 및 먹는법

- 새싹귀리 효능 10가지

-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부작용

- 송근봉 효능 및 복용법, 송근봉 찾는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