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바잎 효능 및 부작용과 먹는법 알고 드세요

TV에서 종종 언급되어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된 혈당조절에 탁월한 식품이 있죠. 쉽게 섭취할 수 있도록 건강식품으로도 많이 판매되고 있는 '바나바잎'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당뇨가 있거나 혈당 관리를 하시는 분이라면 이미 들어본 적 있을 텐데요. 특히 당뇨 치료제를 드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나바잎의 효능과 부작용, 주의점과 먹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바잎효능

 

1. 혈당 억제

 

 

바나바 잎에는 코로솔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코로솔산은 인슐린과 분자구조가 비슷하여 우리 몸속에서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하여 혈당을 내리는데 효과적입니다.

 

혈액 속 당분을 빠르게 세포 안으로 흡수시키기 때문에 혈당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실제로 당뇨환자에게 바나바잎 추출물을 꾸준히 섭취시킨 결과 혈당 수치가 30% 감소하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 바나바잎 속 파이토스테롤 성분은 인슐린 작용과 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이 역시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2.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감소

 

 

생명과학 회지에서 바나바잎이 항고지혈 활성 및 항산화 활성을 증가시켜 중성지방을 22%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24%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코로솔산을 섭취한 쥐들이 섭취하지 않은 쥐들에 비해 체중이 10%,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이 15% 감소하였으며 지방간 수치는 35%까지 감소하였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바나바잎에 함유된 피토스테롤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3. 항염, 항바이러스 효과

 

 

코로솔산 성분이 우리 몸에서 통증과 염증을 유발하는 아라키돈산의 생성을 억제하고 염증을 발병시키는  성분을 차단하여 항염증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 바나바잎에 있는 디스뮤타아제라와 같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속 유해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효과를 보입니다.

 

바나바잎의 엘라직산 성분은 높은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간질환 예방

 

앞서 바나바잎을 섭취시킨 쥐들의 연구결과 지방간 수치가 35% 감소하였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바나바잎이 항산화 작용을 통한 염증성 사이토카인 발현을 억제시켜 주기 때문에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에 효과를 보입니다.

 

 

 

 

5. 비만 예방

 

 

바나바잎에는 식이섬유 함량이 13.7%나 되는데요. 식이섬유는  포만감이 높고 칼로리가 적어서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바나바 잎이 포도당 분해 속도를 지연시켜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과식을 방지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혈당 억제제와 함께 섭취 주의

 

혈당억제제 같은 당뇨 치료제를 드시는 경우 바나바잎을 함께 섭취하면 혈당저하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후 드시길 바랍니다. 

 

2. 여드름 유발

 

바나바잎에는 스테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나바잎 하루 섭취량

 

바나바잎 속 코로솔산 함량 기준으로 0.45~1.3mg 내로 섭취합니다.

 

바나바잎 먹는 법

 

1. 차로 마시기

 

물 2리터바나바잎 10~20g을 넣고 끓여 차로 마셔 줍니다.

 

바나바잎 가루를 구입하신 경우 1회 1 티스푼 정도를 물에 타서 마십니다.

 

2. 요구르트에 타 먹기

 

바나바잎 가루가 있다면 요구루트에 1 티스푼 정도 타서 마십니다.

 

3. (사과) 샐러드에 뿌려먹기

 

마찬가지로 가루의 경우 샐러드나 다른 요리에 뿌려서 함께 드시면 좋은데요. 특히 사과와 함께 할 경우 바나바잎의 엘라그산성분이 사과의 퀘세틴 성분과 만나 항산화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바나바잎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먹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게 섭취하기 위해서 바나바잎가루나 추출물 같은 건강식품을 구입하신 분들은 반드시 식약처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시길 바라며, 바나바잎 섭취량은 코로솔산 함량을 기준으로 봐야 된다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