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자가진단법 알아보기 : 나는 몸신이다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 입니다. 서구화된 식습관, 여성호르몬, 가족력, 빠른 초경과 늦은 폐경, 늦은 출산 등의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는 유방암은 우리나라가 세계 증가율 1위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25명중 1명은 유방암일 정도로 발생율이 높습니다. 하지만 조기에 발견한다면 97% 이상의 높은 완치율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일찍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유방암은 집에서 자가진단이 가능합니다.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유방암 자가진단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 자가진단법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유방암은 일찍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암은 모양과 촉진으로 집에서도 자가진단이 가능합니다.

 

유방암 자가진단하기 좋은 시기

 

- 유방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매월 생리가 끝난 후 3~5일째 자가 진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 폐경이 되신 분은 매달 기억하기 좋은 날짜를 정해두고 자가 진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번째 : 모양확인

 

 

유방의 모양을 확인합니다.

 

정자세로 거울을 통해 유방의 전체적인 윤곽과 양쪽 크기가 다른지 확인해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양쪽 유방의 크기는 다르므로 양쪽 크기가 달라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의 크기는 좌우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대칭성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유방암의 경우 양쪽 유방의 크기가 눈에 띄는 차이를 보입니다.

 

피부를 확인합니다.

 

유방 피부에 이 있거나 푹들어간 곳은 없는지, 유두에 분비물이 있는지 등을 관찰 합니다.

 

TIP! 유방 모양을 확인하기 좋은 자세

 

 

손을 허리에 얹고 가슴을 약간 숙이면 함몰되거나 튀어나온 부분을 좀 더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한쪽 손을 들어 확인합니다.

 

이상이 발견된 유방 쪽의 팔을 들어 피부를 팽팽하게 당겨준 뒤 함몰된 부위를 관찰합니다.

 

 

두번째 : 촉진

 

동양인들은 대부분 치밀유방을 가지고 있는데요, 치밀유방과 호르몬의 영향으로 그냥 유방을 만지면 자칫 멍울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대로된 유방암 자가진단 촉진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지, 검지, 약지 손가락 끝을 이용하여 촉진합니다.

 

유방암 자가진단을 위하여 손바닥을 모두 편 상태에서 손가락 중지, 검지, 약지 손가락 끝을 이용합니다.

 

2. 손바닥을 편 상태로 두손을 이용하여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촉진합니다.

 

 

손 끝으로 원을 그리면서 유방의 바깥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촉진합니다. 손 바닥을 편상태로 손가락 끝으로 두손을 이용하여 지긋이 눌러가며 유방의 빠지는 부분없이 눌러줍니다.

 

TIP : 촉진할 때 누르는 세기

 

너무 세게 누를 필요는 없습니다. 유방 조직이 약간 눌릴 정도의 압력으로 지그시 눌러줍니다.

 

촉진하다 무언가 만져질 때

 

 

한쪽 유방에서 무언가 만져진다면 이상이 있는 유방의 반대편 부위를 만져 봅니다.

 

대칭적으로 혹이 만져지면 정상조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한쪽 유방에만 혹이 만져지거나 분비물이 나온다면 유방암일 확률이 높으니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3. 팔을 들어 촉진합니다.

 

 

팔을 들어 모여있는 유방 바깥쪽 위부분의 유방조직을 쭉 펴줍니다. 그 후 반대편 손으로 촉진합니다. 바깥쪽 유방과 겨드랑이 부위를 함께 만져서 촉진합니다.

 

유방암 자가진단 정리

 

1. 유방에서 통증이 없는 딱딱한 혹이 만져 지는 경우

2. 한쪽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3. 유방의 굴곡이나 모양이 변한 경우

4. 선천적으로 유두 함몰이 아닌데, 최근 유두가 함몰된 경우

5. 유방 피부가 귤껍질 처럼 부풀어 오르거나 염증처럼 빨갛게 변한 경우

 

 

이상 유방암 자가진단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유방암이 가장 많이 발견되는 위치는 유방 조직이 가장 많은 유방의 바깥쪽 윗부분이라고 하니 자가진단을 할 때 그 부분을 눈여겨 살펴 보시길 바랍니다.

 

[ 유방암 자가진단법 관련글 ]

 - 유방암 종류 5가지 구분하기

- 유방암에 나쁜 음식 알아보기

-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 유방암 생존율 및 유방암 기수 알아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