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생존율 및 유방암 기수 알아보기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우리나라 여성암 발생율 2위인 유방암은 자가진단을 통해 조기발견이 가능한 질병입니다.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항상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유방암 자가진단법과 유방암에 좋은 음식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방암 생존율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은 일찍 발견할수록 완치율이 높고 생존율도 높아지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암은 생존율이 높은 질병으로 과거에 비해 완치율과 생존율이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치료가 쉬운만큼 전이도 쉽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방암은 기수별로 생존율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우선 유방암 기수에 따른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 기수

 

유방암의 크기와 림프 전이 여부에 따라 기수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수가 진행될수록 생존율도 떨어지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유방암 0기

 

유방암 0기는 암세포가 보이지만  암세포가 기저막을 벗어나지 못하고 상피 내에 머물러 있는 초기 상태로, 다른 세포로 전이가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유방암 1기

 

1기는 0기보다 조금 더 진행이 된 상태로 크기는 2cm 미만의 크기이며 림프절 전이가 없는 상태 입니다. 

 

유방암 2기

 

종양의 크기가 2~5cm 미만으로 임파선 전이가 초기인 상태로 약간의 림프절 전이가 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2기 역시 치료가 잘 되는 단계입니다.

 

유방암 3기

 

종양의 크기가 5cm 미만으로 림프절 전이가 심각하게 진행된 상태입니다. 0~2기에 비하면 생존율이 떨어지지만 3기 까지는 생존율이 양호한 편입니다.

 

유방암 4기

 

 

유방암 4기는 본격적인 전이가 진행된 상태입니다. 뼈, 폐, 간 등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된 상태입니다.

 

 

유방암 생존율

유방암은 기수에 따라 완치율과 생존율이 달라집니다.

 

유방암 5년 생존율

 

유방암 5년 뒤 생존율은 0기는 98.3%, 1기는 96.6%, 2기는 91.8%, 3기는 75.8%, 4기는 34%의 생존율을 보입니다. 0기~2기는 높은 생존율을 보이며 3기 역시 75.8%로 양호한 생존율을 보입니다. 하지만 4기가 되면 34%로 생존율이 많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유방암 10년 생존율

 

유방암 10년 생존율은 0기 95.4%, 1기 92.7%, 2기는 84.8%, 3기는 63.4%, 4기는 22.2%의 생존율을 보입니다.

 

 

유방암은 조기에 치료를 받으면 완치율과 생존율이 높습니다. 집에서 쉽게 자가진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평소에도 관심을 가지고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유방암 생존율 관련글 ]

- 유방암에 나쁜 음식 알아보기

-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 유방암 자가진단법 알아보기 : 나는 몸신이다

- 항암 치료중 피해야할 음식과 좋은 음식

- 해독주스 만드는법 창시자에게 제대로 배우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