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8가지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유난히 방귀를 자주 뀌는 것 같은 생각이 드는 분들이 계신가요? 중요한 자리에서 나도 모르게 방귀가 나올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억지로 방귀를 참으면 심한 복통이 오기도 합니다.

 

 

방귀는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이 소화되면서 생기는 가스가 항문을 통해 빠져나오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성인의 경우 하루 13~25회, 0.5~2리터 정도의 방귀를 배출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는 분들은 장에 가스가 많이 생성되고 대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방귀와 트름을 많이 하고 배에 가스가 자주 차기 때문에 복부 통증을 유발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가지신 분들은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증상이 심하신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밥을 빨리 먹는 경우

 

식사를 할 때 빨리 먹는 분들이 계십니다. (저도 밥을 빨리 먹는 사람 중 한 명 입니다.) 음식물을 빠르게 섭취하는 사람들은 입을 통해 위로 들어가는 공기의 양이 많아져 방귀가 자주 나옵니다. 또 빠른 섭취로 인하여 소화가 원활히 이루어 지지 않아 장내 가스가 증가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식사 후 바로 눕는 경우

 

식사 후 바로 누워서 자거나 티비를 보는 사람들의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살이 찌는 것 뿐 아니라 잦은 방귀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식사 후 바로 누우면 가스의 배출이 어려워 지기 때문에 흡입된 공기가 위장을 통하여 배출되어 방귀의 횟수가 잦아집니다.

 

 

 

음식의 원인

 

가스를 많이 발생시키는 음식을 섭취하면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됩니다. 소화가 느린 탄수화물이나 인스턴트 과다 섭취 시 방귀가 잦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탄산이 든 음료를 드실 경우에도 방귀가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심리적 원인으로 방귀가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불안한 상황에 처할 경우 심호흡을 하는 과정에서 평소보다 많은 공기를 흡입하게 됩니다. 그로 인하여 아드레날린이 활성화 되어 가스를 더 많이 배출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과도한 스트레스의 경우 위산을 과다분비 시키고 위장장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흡연

 

담배를 피시는 경우 담배를 피는 과정에서 공기를 많이 들여마시게 됩니다. 그로 인하여 위 장에 들어가는 공기양이 많아지고 이로 인하여 방귀가 잦아지게 됩니다.

 

 

 

항생제 복용

 

건강에 이상이 생겨 병원을 가게 되면 항생제를 처방 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항생제는 나쁜 세균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지만 장내 박테리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로 인한 항생제의 부작용으로 가스 생성과 설사 등이 발생 합니다.

 

 

 

변비

 

변비가 있거나 숙변이 쌓여있는 경우 방귀가 잦아질 수 있습니다. 장 속에 굳어 있는 딱딱한 배설물들이 가스를 계속해서 생성하기 때문에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됩니다. 변비나 숙변의 경우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여 숙변을 배출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8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 처럼 성인 평균 하루 13~25회의 방귀는 정상적인 것이니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지나치게 방귀를 자주 낀다거나 복부팽만감, 더부룩함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셔서 진찰해 보시길 바랍니다.

 

[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관련글 ]

- 심장마비 전조증상 9가지 및 응급처치 반드시 알아두세요!

- 겨드랑이 멍울 원인과 치료법 알아보기

- 오른쪽 눈꺼풀 떨림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 입안이 마르는 이유 알고 예방 및 해결방법 알아보자

-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및 손톱상태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