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 멈추는법 : 일상생활 꿀팁 대방출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날이 쌀쌀해지면서 기침을 오래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기침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어서 병원에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봐야 제대로 치료할 수 있지만 간질간질 자꾸만 나는 기침은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을 줍니다.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침 멈추는법 여러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만 맹신하시면 안되고 기침이 2주 이상 지속 되는 분은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랜 기침은 만성기침 뿐 아니라 폐질환, 결핵, 천식 등 다양한 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생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저 역시 2주이상 지속된 기침으로 병원진료를 받았더니 폐렴을 진단 받아 치료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기침 멈추는법

 

 

따뜻한 물 마시기

 

따뜻한 물로 건조한 기도를 촉촉하게 만들어 주는 방법 입니다. 기침을 하다보면 가래가 생기게 되는데요, 가래가 호흡기 점막에 붙으면 기침이 더 심해집니다.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면 가래도 묽게 변하여 잘 녹고 기도 주위의 섬모가 이물질을 잘 걸러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습도 조절하기

 

충분한 습도를 유지하여 기침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겨울철 감기가 쉽게 걸리는 이유도 건조한 환경 때문이라고 합니다. 건조한 환경은 호흡기 점막에 자극을 주어 기침을 일으킵니다. 가습기 등을 이용하여 50~60% 의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관지에 좋은 차 마시기

 

모과차나 레몬차, 대추차, 도라지차, 생강차 등 기관지와 폐에 좋은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며 몸속 노폐물 배출 효과가 좋은 차들을 마시면 기침을 멈추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꿀을 먹는 것도 기침과 아픈 목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만 1세 이하 아기는 보툴리누스균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 섭취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는 몸을 더 건조하게 만들어 기침이 더 심하게 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마스크 착용 하기

 

마스크를 착용하면 먼지와 찬공기가 호흡기로 들어가는 양을 줄여 줍니다. 그리고 내 몸에서 빠져나가는 수분을 막아주어 천연가습기 역할도 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기침할 때 나오게 되는 분비물도 막아주어 주변에도 위생적으로 도움을 줍니다. 기침이 잦고 목이 아프신 분들은 잘 때 마스크를 하고 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실내 공기 환기 시키기

 

날이 추우면 창문을 모두 닫고 난방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각종 세균들이 번식하기 좋은 상태를 만들어 주는 것으로, 하루 2회 정도 실내공기를 환기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가 되지 않은 실내에서 계속 머물게 되면 기관지나 폐 등의 호흡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소금물로 가글하기

 

기침으로 인하여 목의 통증이 생겼다면 소금물 가글을 통하여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가래 배출을 쉽게 해주기 때문에 기침을 멈추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 100ml에 소금3g 정도를 녹인 후 입안에서 30초 정도 머금고 가글 합니다. 1일 1~2회 정도가 적당 합니다.

 

 

 

목을 따뜻하게 하기

 

목도리를 착용하여 목을 따뜻하게 하고 찬바람을 쐬지 않도록 조심하면 몸의 체온도 올라가고 기침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과일섭취 하기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가 가득한 과일들은 몸 속 자정능력과 면역력을 높여주어 기침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예전과 달리 요즘은 식습관이 많이 서구화 되어 영양소가 골고루 채워지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충분한 과일 섭취로 몸의 균형을 맞춰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할 수 있는 기침 멈추는법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 뿐 아니라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말씀 드린것 처럼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내원하시어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기침 멈추는법 관련 글 ]

-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8가지

- 심장마비 전조증상 9가지 및 응급처치 반드시 알아두세요!

- 오른쪽 눈꺼풀 떨림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및 손톱상태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 미세먼지 마스크 재사용 여부와 사용시간 확인하고 착용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