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실핏줄 터짐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눈이 좀 뻑뻑한가 싶어 거울을 봤는데 빨갛게 눈 실핏줄이 터져있을 때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눈 충혈이 아니라 실핏줄이 터져있다면 눈에 문제가 생긴것은 아닌가, 안과를 가봐야하나 걱정이 됩니다.

 

 

눈 실핏줄 터짐 현상은 여러가지 원인에서 생길 수 있는데요, 업무 때문에 사람을 만나야 하거나 사진을 찍어야 하는 등의 일이 생기면 더욱 난감합니다. 눈 실핏줄 터짐 현상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막출혈, 결막하출혈

 

우리눈은 결막이 눈동자를 덮고 있습니다. 그 결막에 있는 모세혈관들이 터져 출혈로 인하여 결막아래 혈액이 고여 붉게 보이는 것을 결막출혈 또는 결막하출혈 이라고 말합니다. 이것이 눈 실핏줄 터짐의 정확한 명칭입니다.

 

눈 충혈은 결막의 모세혈관이 터지는 것이 아니라, 결막의 혈관들이 확장되어 빨갛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눈 실핏줄 터짐 증상 원인

 

 

 

안압 상승

 

 

무리해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심한 재채기를 할 때, 심한 변비로 인하여 화장실에서 힘을 많이 줄 때 눈의 안압이 상승하면서 눈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질환

 

 

유행성 결막염이나 안구건조증등의 안과질환을 앓게 되면 눈꼽이나 간지러움 등으로 인하여 눈을 자구 비비게 되고 자극하여 눈 실핏줄 터짐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결막의 혈관이 경기와 접촉하면서 혈관확장을 일으켜 실핏줄이 터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과질환 뿐 아니라 당뇨,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질환 신호로 눈 실핏줄 터짐 현상이 생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외부충격

 

눈을 부딪히는 등의 외부충격으로 인하여 결막안 혈관이 손상되어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콘택트렌즈 착용, 눈 화장

 

 

장시간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거나 눈화장을 하다가 눈 실핏줄이 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눈을 비비는 습관

 

 

눈을 자주 비비는 분들은 눈을 비빌때 충격으로 결막의 모세혈관이 터질 수 있습니다.

 

 

 

기압

 

 

높은 곳에 올라갈 때 대기압의 영향으로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 안압이 상승하며 눈의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평소 혈압이 높은 분들은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눈 실핏줄 터짐 해결방법

 

 

휴식

눈 실핏줄 터짐 현상은 1~3주 정도에 걸쳐 자연스럽게 호전이 됩니다. 5~10분씩 눈을 감아 휴식을 자주 취하고 눈을 비비거나 자극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며 눈을 자주 깜빡여 습기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눈물

 

인공눈물이 눈 핏줄 터진 증상을 직접적으로 해결하지는 못하지만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눈의 피로를 낮춰주고 눈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며 눈의 이물질등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눈 찜질

 

처음에는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한 수건을 얼음물에 담궜다 물기를 짠 뒤 10분 정도 눈 위에 올려 두면 좋습니다. 앞의 과정을 1시간 마다 반복 하면 됩니다.

 

충혈이 어느정도 줄은 후에는 온찜질로 바꿔서 해줍니다. 깨끗한 수건을 따뜻한 물에 담궜다가 물기를 짠 뒤 10분간 눈 위에 올려둡니다. 하루 3회 정도 해주면 됩니다.

 

 

안과

 

보통 눈 실핏줄 터짐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지만 안과에 가서 점안약 등을 처방 받으면 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눈 실핏줄 터짐 증상이 오래 될 경우 녹내장이나 급성출혈성 결막염등의 원인으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반드시 병원을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눈 실핏줄 터짐 증상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눈 실핏줄 터짐 원인과 해결방법 관련글 ]

- 오른쪽 눈꺼풀 떨림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 입안이 마르는 이유 알고 예방 및 해결방법 알아보자

-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및 손톱상태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8가지

- 심장마비 전조증상 9가지 및 응급처치 반드시 알아두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