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 치료중 피해야할 음식과 좋은 음식

반갑습니다. 건강정보 보기입니다.  항암치료를 하게 되면 입맛이 없어지고 체력이 떨어지며 극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 구내염, 설사 등의 증상들도 발생하여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게 됩니다.

 

 

백혈구 수치가 낮아지고 면역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항암 치료 중에는 특히 음식 섭취가 중요하게 됩니다. 소고기나 돼지고기 같은 붉은 고기는 암에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지만, 항암 치료중에는 파괴된 단백질을 보충해 주기위해서 적절하게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항암 치료 중 피해야할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암 치료 중 피해야할 음식

 

 

항암 치료를 받을 때에는 특별히 피해야 할 음식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되도록 드시지 않는 음식들이 몇가지 있으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날 음식 (회, 조개, 야채, 과일, 생수)

 

 

 

항암 치료 중에는 회나 야채 같은 날 음식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드실 때도 생수보다는 끓인 물이 좋습니다. 물을 끓인 후 추분히 식혀서 드시길 바랍니다.

과일을 섭취할 때도 생과일 보다는 통조림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가공품

 

 

 

항암치료를 하게 되면 단백질 섭취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소세지나 햄, 베이컨 같은 육가공품은 오히려 몸에 좋지 않기 때문에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암 치료 중 항암제가 간독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술과 같이 간에 무리가 가는 것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 한약

 

항암 중 면역력 증진을 위하여 홍삼을 드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홍삼이 암세포를 활성화 시킨다는 연구결과는 없지만 앞서 술과 같은 이유로 항암제가 간독성이 있을 수 있기에 홍삼이나 한약같은 간에 무리가 갈 수 있는 제품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석류, 자몽

 

석류와 자몽에 있는 성분이 항암약의 성분과 충돌을 일으켜 좋지 않은 영향을 일으키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젓갈

 

젓갈 역시 날 음식을 절인 것이라 섭취를 금하는것이 좋습니다. 김치를 드실 때에도 젓갈이 많이 들어간 김치는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암치료 중 좋은 음식

 

단백질

 

항암치료 중에는 단백질의 파괴가 심하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가 중요합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백혈구 수치가 빨리 오르지 않습니다. 하루에 단백질 100g 이상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 뿐 아니라 생선이나 두부도 좋습니다. 고기를 500g 정도 섭취했을 때 내 몸에 단백질이 100g 정도 섭취가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고기는 구워 먹는 것보단 찜이나 샤브샤브 등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브로콜리

 

 

대표적 항암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브로콜리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함유량이 높아 면역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암 세포를 파괴하는 항암물질로 알려진 설포라판을 함유하고 있으니 섭취하시면 항암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현미

 

현미나 잡곡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비타민E, 감마오리자놀 등의 성분이 많아 항암치료를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많이 되는 음식입니다.

 

고구마

 

고구마는 특히 폐암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고구마 껍질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고구마에는 항암, 항산화 인자로 알려진 글루타싸이온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상 항암 치료 중 피해야할 음식과 섭취하면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 중에는 백혈구 수가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세균감염에 주의해야합니다. 모든 음식은 조리 후 드시고 칼과 도마 등은 자주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암 치료 중에는 입맛이 없고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억지로 먹기보단 위에 부담이 적은 음식을 자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항암 치료 중 피해야할 음식과 좋은 음식 관련글 ]

-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 유방암 자가진단법 알아보기 : 나는 몸신이다

- 유방암 생존율 및 유방암 기수 알아보기

- 유방암에 나쁜 음식 알아보기

- 유방암 종류 5가지 구분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